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

 1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1
 2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2
 3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3
 4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4
 5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5
 6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6
 7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7
 8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8
 9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9
 10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료전지 개발 실태와 미래의 효용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연료전지 각 구성요소 별 개발 실태 및
환경적, 경제적 문제점

1) 수소 제조
2) Pt 촉매
3) Carbon (담체, GDL, GDE)
4) Membrane

3. 결론

본문내용
② 환경적, 경제적 측면
광산에서 Pt를 생산하는 과정 또한 적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실 예로 남아공 Limpopo 지역에 Anglo Platinum 사가 소유하고 있는 광산을 이전 확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났다. 그 지역에서 이 광산에 의해 물과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그 지역 주민들이 병들고, 결국 그 지역을 떠나게 되었다. 이는 광산에서 Pt를 생산해 내는 과정에서 많은 전기를 끌어 씀에 따라 전력난이 가중되고, 물 또한 많은 소비가 이루어져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생계를 위한 물과 전기를 공급해주지 못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가 일어났다. 이러한 일들이 광산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사태에 심각성에 대해 정부 및 기업에서는 크게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민간 보호 단체에서는 시위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현재 연료전지, 특히 PEMFC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Pt 촉매는 연료전지 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귀금속 산업 이외에도 자동차에서 유독배기가스를 걸러 이산화탄소와 물로 전환시키는 자동차 촉매 컨버터, 하드드라이브 소재, 의료•화학산업, 석유정제시설 등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Pt는 주로 남아공 지역에서 압도적으로 공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러시아, 북미 지역 등에서 생산되고 있다.
Pt는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연료전지 분야와 환경적인 측면의 관심이 증폭되면서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팔라듐이 Pt와 동일한 산업재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한 금속의 가격이 폭등할 경우, 다른 귀금속으로 눈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또한 현재 Pt는 다른 귀금속류와 달리 연간 생산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생산국가들이 생산량을 감소할 경우엔 현재 가지고 있는 재고량으로 충당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리고 은과는 달리 재활용되는 양도 적다. 따라서 Pt의 수요변화에 따라 가격은 매우 민감하다고 볼 수가 있겠다.
Pt의 뛰어난 성능으로 많은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나는 것과 생산자들이 Pt의 생산량을 줄이고 있는 추세와 맞물려 현재 Pt의 가격은 매우 치솟아 있는 상태다. 또한 고가의 사치품으로도 인기가 높지만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의 수요가 크다. 백금은 자동차 배기구에서 유해 성분을 정화하는 부품인 촉매변환장치에 주로 쓰이는 금속인데 현대에 와서는 다분히 자동차 산업의 수요에 따라 가격의 영향을 받게 된다. 2008년의 기록적인 폭등은 자동차 산업의 수요보다는 투기 세력으로 인한 급 반등으로 여겨진다. 아직까지 Pt를 대체할 수 있는 금속들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Pt의 고가상태는 계속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Pt를 사용하는 제품들의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고 상용화는 늦춰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