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

 1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1
 2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2
 3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3
 4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4
 5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5
 6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6
 7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7
 8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8
 9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9
 10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10
 11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11
 12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어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한 교수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의 - 주의 획득하기
2)동기화 -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
학습자들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하게 하고, 그로 인해 그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
3) 선택적 지각 - 선수학습 회상하기
자극제공하기
학습자들이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시된 정보의 표현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의 유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주의력은 목표나 기대에 근거하여 선택적으로 일어난다.
4)의미적 부호화 - 학습안내 제시하기
장기기억에 저장
새로운 정보가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서 유의미하게 조직하는 과정을 의미적 부호화라고 한다.
의미적으로 부호화된 새로운 정보는 장기기억장소로 들어간다.
5)탐색과 회상 - 학습 안내 제시하기
수행
어떤 사람이 장기 기억 장소에 저장된 정보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는 저장된 모든 정보 속에서 그 정보를 찾아야 하고, 그것을 회상해야 한다. 수행은 학습이 일어났는지를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단계로 실제적으로 학습 결과를 반영한다.
6)피드백 - 피드백 제공
수행평가하기
파지와 전이 높이기
본문내용
객관주의의 교수-학습 관점은 현실의 예측과 통제가 가능하고 규칙과 법칙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또한 수업설계도 수업 전에 미리 짜놓는 것이 가능하고 세밀하고 자세하게 계획 할 수 있는 것이며 진리나 지식은 범우주적인 만큼 학생 당사자가 아닌 수업설계자나 교사의 입장에서 선택된 것은 당연히 모두에게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 이라고 가정한다. 마찬가지로 수업결과를 평가할 경우에도 미리 결과를 예측하여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객관주의의 모형은 대표적으로 가네, 롸이겔루스, 켈러가 만든 모형이 있다. 첫 번째로 가네의 교수설계 모형은 이렇게 8단계의 과정을 거치고 9가지 수업사태로 되어있다. 두 번째로 롸이겔루스는 교수전략의 체계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교수전략을 크게 조직전략, 전달전략, 관리전략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조직전략을 미시전략과 거시전략으로 구분하였다. 조직전략은 수업 내용을 조직하기 위한 기본 방법을 다루고, 전달 전략은 학생에게 수업 내용을 전달하고 또한 전달된 내용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또 관리전략은 어떠한 조직전략과 관리전략을 언제 사용할 것인가에 관한 기본적인 방법이다.
조직전략에서 미시조직전략은 개념학습을 중심으로 하고 거시조직전략은 한 가지 주제를 가르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미시적 조직 전략 이외에도 여러 아이디어들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에 활용할 수 있는 정교화이론을 정립하였다.
세 번째 켈러의 ARCS 모형은 동기 유발을 위해서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 이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1)주의-지각적 주의환기, 인식적 주의환기 ,다양성 (2)관련성-친밀성, 목표지향성,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3)자신감-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통제감 (4)만족감-자연적 결과, 외적보상, 공정성
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철학적 접근이다. 항상 구체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한 지식을 제공하고, 현실의 복잡함을 그대로 여과 없이 제시하여 인지적 도전을 유도한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의 학습을 도와주는 조언자, 촉매자이고 학생의 역할은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의 주체이다.
협동학습 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견해와 그것에 대한 인식과 견해를 습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