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발달이론]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James E. Loder의 성령의 인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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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발달이론]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James E. Loder의 성령의 인간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임스 로더의 생애
A. James E. Loder의 Profile
B. James E. Loder의 삶 가운데 확신적 체험
C. James E. Loder의 사상적 배경
2.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A. 로더의 기독교교육의 역동성 : 변형화 교육
B. 로더의 현실 인식의 4차원성
C. 로더의 기독교교육 방법론 : 성려의 논리
D. 로더의 기독교교육 인식론 : 그리스도 중심의 인식론
3. James E. Loder와 James. Fowler의 종합 비교
Ⅲ. 결론
A. 로더의 변형 연구에 대한 평가
B. 기독교교육 적용
C. 문제제기

본문내용
2.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이규민, “제임스 로더(James E. Loder, Jr.)의 생애와 기독교교육 사상”
『기독교교육 논총 제17집』 p.297-307 / James Loder “성령의 인간변화”, “변화의 역동성”


A. 로더의 기독교교육의 역동성 : 변형화 교육(transformational education)
로더는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기독교적 가치, 규범, 지식, 전통을 전달하고 가르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지만 단순한 전달과 가르침만으로는 교리와 신조의 지적 축적에 그칠 뿐 내면은 변화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즉, 체화되지 않고 형식적인 크리스천으로 남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방식의 교육은 일종의 사회화 버거와 럭크만은 사회화란 개인 또는 공동체가 처한 환경의 가치와 체제 속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주입되고 편입되어 동질화되는 과정이라 정의 하였다.
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 교육이 외면적, 형식적 접근에 가까운 것이라면 변형화 교육은 내면적, 내용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즉, 개인과 공동체로 하여금 그 내면과 본질에 있어 자발적으로 그리스도를 닮아 가도록 역동화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기독교교육이 통전적, 입체적이며 온전한 교육이 되기 위해선 내면과 외면의 변화, 내용과 형식의 변화, 존재와 행동의 변화가 함께 병행되어야만 한다. 변형화는 적응된 평형상태(사회화)에서부터 출발하고, 사회화는 발전을 위한 새로운 질서의 발견(변형화)을 필요로 한다. 이처럼 사회화와 변형화는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며 상호 유기적, 상호보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사회화와 변형화의 관계성 속에서 변형화는 사회화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marginal control) 보충설명하자면, 인간의 심리적 발달, 사회-문화적 발전에 있어서 평형상태, 정체 상태에 머물러 있기 보다는 한 차원 더 높은 방향을 향해 끊임없이 움직여나가는 과정 중에 높여 있음을 볼 때,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변형화의 역동성이 사회화의 역동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우선성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 개념적 우선성(conceptual priority)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그리스도를 생각할 때 그리스도의 신성이 그리스도의 인성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는 동시에 신성이 인성에 대해 일종의 한계적 조율성과 논리적 선재성(logical priority)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B. 로더의 현실 인식의 4차원성
로더의 현실 인식의 4차원성을 논하기 전에 먼저 4차원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4가지 차원 : 하나님과 우리와의 전체 관계가 기본적으로 네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각 측면은 서로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서로 지탱해 주는 동시에 피라미드의 사면처럼 분명히 구별된다. '차원'이란 성과 속, 하나님과 인간이 교차하고 중복되며 서로를 형상화 시켜주는 독특한 변화 공간을 말한다. 이러한 실존의 차원은 자아, 세계, 공허, 그리고 성령 이 네 가지이다.`
♤ 자아(="나")
♤ 세계
•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우리 존재의 필연적인 차원이다.
• 자아는 사랑을 줄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랑 가운데 여러분을 내어놓을 수 있는 능력의 원천이다.
• '나'는 우리가 생각하는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믿으며 창조하고 구성해 낸다.
• '나'는 우리 존재의 더 이상 감할 수 없는 차원이다.
•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이다.
• 우리가 자아에 대해 외적인 것으로서, 혹은 객관적인 것으로서 형성시키려는 자아의 생활환경이다.
• 우리가 사는 세계는 우리가 창조하고 구성하는 세계이다. 우리는 우리가 사는 세계를 만들고 세계는 다시 우리를 형성시킨다.
• 자아와 세계라는 두 차원은 언제나 상호순환적인 관계에 있다.
• 두 차원과 관련이 있는 현실에는 고정된 규범이라는 것이 없다.
현실의 연약함 or 현실의 유연성
• 우리는 우리의 세계를 재구성할 수 있고, 우리의 자아의 의미를 재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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