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

 1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
 2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2
 3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3
 4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4
 5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5
 6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6
 7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7
 8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8
 9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9
 10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0
 11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1
 12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2
 13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3
 14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4
 15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5
 16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6
 17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7
 18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8
 19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19
 20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자아존중감 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및 목적
2. 연구 가설
3. 용어의 정의
II. 이론적 배경
1. 비만증
2. 건강통제위 성격
3. 자아존중감
4. 건강통제위 성격과 자아존중감 관계
III. 연구방법
1.연구대상
2.측정도구
3.연구절차
4.자료분석
VI.연구결과및 해석
V.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아동의 비만증은 내분비나 신진대사장해 혹은 특수질환으로 오는 비만이 아니라 대부분 단순성 비만증이다. 즉 감정상 적응이 잘 되지 않을 때,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때, 또 어머니의 사랑부족이나 가정의 문제로 인해 스스로 욕구불만을 느꼈을 때 이를 먹는 것으로 보상하려는 경우가 많아 이것이 비만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한다.
이에 관하여 홍창의(1980), Stare(1964)는 아동은 흔히 정신적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부모나 다른 사람의 관계에서 사랑과 만족을 얻는 정도가 부족할 때 이를 음식물로 대치하고자 많이 먹는다고 보고하였다.
Hiller(1981)와 한 희경(1983)도 과식을 하는 또 다른 감정적 요인으로서 많이 먹음으로써 부모의 인정과 관심을 획득하려고 노력하여 어떤 이유로든지 부모에게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아동은 많이 먹음으로써 착하고 말 잘 듣는 어린이라고 인정받기를 원하며, 부모의 뜻에 절대 순종하고 의존적인 미숙한 성격을 갖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인하여 사랑이 결핍되어 생기는 정신적인 슬픔과 고통이 따를 때, 개인은 이러한 정신적 슬픔에 대한 반작용으로 과식을 하게 된다고 보고하였다.
과식은 불안정, 고독감, 긴장, 근심, 패배와 무시에 의한 결과로 발생하여 비만자들은 사회적인 접촉을 두려워하게 되고 사람들과 만남을 회피하며 이에 대한 불만을 먹는 것으로 해소하려고 한다. 특히 비만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열등의식, 부끄러움으로 사회활동에 불참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비만한 아동들은 자기의 용모에 열등감을 갖게 되고, 운동능력의 저하 때문에 친구들과 어울리는데 곤란을 느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적극적인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고 억제된 감정이 되어 혼자서 지내게 되는 일이 많게 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아동기의 비만증은 정서적 장애와 같은 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성인의 비만증보다 치료하기가 더욱 어렵다.
비만의 예후에 관한 연구에서 비만의 약 2/3는 성인이 되어서도 그대로 비만증에 머무르며, 비만증을 가진 성인은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당뇨병, 담석증 같은 중증질환으로 진행된다고 보고했으며, Wineman(1980)은 아동기, 청소년기 비만이 성인비만보다 더 심각하고 치료에 더 저항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3)비만의 사회·심리학적 문제점
일반인들의 비만에 대한 증가된 관심은 비만증의 병폐에 대한 바람직한 인식의 증가와 더불어, 어느 한편으로는 선진 서구화된 과다한 경각심을 가지게 하였다. 심각한 정도의 비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외모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거나 혐오하고 비판하게 되었고, 각 분야의 사회집단 내에서도 비대한 사람을 측은히 여기는 부정적인 시간이 보편화되었다.(강정원 등, 1994). 그래서 비만한 사람은 자신의 외모에 자신감을 가지지 못하고 체중을 통제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부끄럽게 여기며 사회적 비난들로부터 고통스러워한다. (Wadden & StunKard 1985).
또한 비만인 들은 심한 열등의식, 부끄러움 등으로 사회활동에 불참하는 경향을 보이고 (이지훈, 1986), 자아존중감이 저하되어 자아부정에 이르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정신질환에 빠진다는 보고도 있다. (이춘재 1990).
Schacheter(1982)는 비만한 여성들이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며 강한 열등감, 신체상의 손상, 자아개념의 약화 등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 불안, 우울 등의 정신질환과 관련되어 있어서 최근 큰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한였다.
이 같은 비만으로 인한 사회·심리학적인 문제는 최근 성인들 보다는 오히려 10대 청소년
참고문헌
박정희(2000). 초등학교 아동의 비만 실태와 관련요소 분석,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 철(1991). 정상아와 비만아의 성격특성 및 자아개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화(2000).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신체상만족도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항순(1999). 비만아동의 신체상과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응임 . 초등학교 비만아와 정상체중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안을섭 . 비만아동의 정신 사회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조선화 . 비만아동과 표준체중아동의 건강통제위 성격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