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

 1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1
 2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2
 3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3
 4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4
 5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5
 6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6
 7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7
 8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8
 9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9
 10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열재일반] 재료의 물성과 구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연혁
3 단열재의 분류
1) 재질에 의한 분류
2) 형태에 의한 분류
3) 사용온도에 의한 분류
4 단열재의 특성
1) 열전도율
2) 화학적인 특성
3) 물리적인 특성
4) 흡습과 흡수성
5) 흡연성
6)시공성
5 단열재의 선택과 선정조건
1) 단열재의 선택
2) 단열재의 선정조건
본문내용
단열재


1. 개요

단열재라는 것은 열의 이동을 될 수 있는 한 억제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를 말한다. 건축에서의 단열재는 필요한 열을 외부로 빼앗기는 것을 저지하거나, 불필요한 열의 유입을 방지해서 에너지 절약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표면결로나 실내온도의 편중을 방지해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확보할 목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열의 이동을 억제하는 재료로서 저온역에서는 보냉제, 상온열과 중온열에서는 보온재, 고온역에서는 단열재라고 크게 불류하여 왔지만, 최근에는 이들 3가지 모두를 단열재라고 부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단열재라고 하는 것은 상온에서 열전도율이 0.1kcal/mh℃ 이하인 것을 말하며, 다공성인 재료가 많다. 같은 두깨인 경우에는 경량재료인 편이 단열효과가 더 크고 또한 열을 표면에서 반사시키는 알루미늄박과 같은 재료도 단열재료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단열재료의 대부분은 흡음성도 우수하므로 흡음재료도 된다.


2. 단열재료의 연혁

고대에 인간이 단열을 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재료는 의복이나 건물로서 단순히 일상생활에 있어서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며, 오늘날과 같이 광범위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지는 못하였다. 단열재가 공업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노동자를 화기에서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부분 사용되었다. 현재는 공업적으로 대량 생산되어 공장의 기계 및 장치, 선박 및 차량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건축부분에는 일반주택의 지붕․벽․바닥 등에 사용되고 있다. 더욱이 냉난방 등의 공조설비가 일반주택에 보급되므로 단열재의 사용도 일반화되고 있다. 단열재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법칙은 1853년 프랑스의 물리학자 페클레에 의해서 제출되었지만 실제로 공업적인 용도로 이용하게 된 것은 불과 50여년 전부터이다.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에는 주로 천연산의 단열재가 사용되어 저온에는 콜크나 톱밥 등이 사용되었고, 상온보다 약간 높은 온도에는 펠트상으로된 식물섬유, 해초류 등이 사용되었으며 고온에는 점토를 혼합한 시멘
참고문헌
건축재료학 보성당 정산진외
건축재료학 기문당 조준현저
건축재료학 형설출판사 손순채, 송창영, 장철인 공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