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

 1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1
 2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2
 3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3
 4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4
 5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5
 6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6
 7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7
 8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8
 9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9
 10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10
 11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11
 12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언어] 제6부 글자 이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기존 교재의 평가


본론
2. 교재를 재구성해보자
2-1. 책 구성에서의 ‘제6부 글자 이야기’의 재배치
2-2 불필요한 내용의 삭제
2-3 교재의 재구성
1. 한자의 기원
2. 한자의 변화과정
① 胛骨文
② 金文
③ 篆書
④ 隸書
⑤ 楷書
⑥ 草書
⑦ 行書
⑧ 杆體字
3. 육서의 원리
① 漢字의 形, 音, 意 학습
② 象形
③ 指事
④ 形聲
⑤ 會意

결론
3. 마무리

본문내용
2-1. 책 구성에서의 ‘제6부 글자 이야기’의 재배치
보통 중국어를 배울 때 자음과 모음의 발음방법이 우선시 된다. 그 후에 성조를 배우고 발음과 글자를 연계해서 배우고 어휘와 문법을 덧붙이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맨 처음 중국어 발음하기가 나와야하고, 글자 이야기가 나와야 한다. 그 뒤에 어휘가 나오고 문법이 나와야 학생들의 이해력을 차근히 높여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이 글자 이야기 파트는 두 번째 위치에 놓여야 한다.

2-2 불필요한 내용의 삭제
♣ 많은 Tip들과 과제는 피드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피드백이 이루어지지 않는 학습은 학습으로의 존재가 불분명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본문내용이 학습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불분명한 내용(본문과의 연계가 떨어짐)의 Tip의 삽입은 학습자의 이해도를 떨어뜨린다. 또한 Tip의 삽입과 과제가 너무 잦게 이루어져 본문내용의 연결성이 떨어진다.
♣ 6.1의 한자의 개수는 개수와 관련된 내용은 풀어서 말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이 과정은 본문 안에 넣지 말고 본문외의 자료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전 찾기와 부수는 수업시간에도 언급한 바가 있듯이 교재의 학습대상이 중문과 학생이라는 점에서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6.2의 글자쓰기 연습
한자를 쓰는 연습을 이 단원에 넣는 것은 불필요하다. 서예시간처럼 정확한 획순에 맞추어 쓰는 것을 연습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갑골문쓰기 해서체 쓰기 등등은 흥미를 불러일으키기에는 좋았지만 많은 시간을 소요한 것에 반하여 활용도가 낮았다고 사료된다.




2-3. 교재의 재구성

제 2부 글자 이야기


1. 한자의 기원

고대 문명의 발생지로는 이집트문명, 메소포타미아문명, 인더스 문명, 황화문명을 들 수 있다. 한자는 중국 황하 문명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 상고시대인 기원전 2674년 경에 나라의 역사를 기록하던 사관 ‘창힐’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고, 혹은 복희와 주양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문자는 한 사람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진다는 것이 타당하다. 동아시아에 있어서는 한자가 고대문명을 발전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 시대의 문화와 역사는 다음세대에 계승되어야 세대가 거듭될수록 발달할 수 있는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 문자인 것이다.
한자는 사물의 모양을 본따서 만든 상형문자인데, 고대의 갑골문자에서 근원한다고 한다. 갑골문자는 甲骨文(갑골문), 甲文(갑문)이라고도 하며 占(점)을 친 내용을 새겨 놓았다. 보통 거북이등에 글씨를 세겨 놓았다. 거북이는 신성한 동물이었고, 수백년을 살만큼 장수하는 동물이다. 또한 거북이 등에 새겨진 문자는 보존이 잘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