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

 1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1
 2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2
 3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3
 4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4
 5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5
 6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6
 7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생애
☀사상-1교육 방법
2교육 목적
3교육 내용
4인간 발달론
5인간 교육의 원리
6프뢰벨의 교사론
☀유아교육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마치며
본문내용
"프뢰벨(Friedrich Froebel)" (1782~1852)
"우리의 책임은 아이들을 사랑하고 보살피고 잘 양육하여 진정으로 하나의 사람으로 만드는것이다."

☀들어가기 전에..☀
프뢰벨은 어렸을 때부터 학습지 이름으로 많이 익숙해 있었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사상가들은 어떤 사람이 어떤 주장을 하였는지 많이 헷갈리지만 프뢰벨만은 아동중심사상이라는 것을 확실히 기억에 새길 수 있었다. 1학기 때에도 교직과목을 들으면서 프뢰벨에 대해서 배웠었는데 이렇게 프뢰벨만을 주제로 하여 글을 쓰려니 약간 부담이 되긴 한다.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이어 아동중심교육사상을 주장한 프뢰벨. 유치원의 창시자인 그의 사상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그의 생애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생애☀
1782년 4월 21일, 독일 튀링겐에서 루터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서 생후 9개월에 어머니를 잃고 엄격하시고 바쁜 아버지의 재혼으로 계모의 냉대, 어머니를 잃은 정신적 충격과 아버지가 교회구의 일에만 몰두했기 때문에 우울하고 사색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고, 읽기 습득이 느렸으며 지적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학교 교육을 받지 못했고 또래의 아이들과 정상적인 관계를 갖지 못했기 때문에 자연의 세계에 강한 집착을 갖게 되었다.
1972년 프뢰벨 가정 분위기가 양육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 자상하고 인자한 외삼촌인 호프만(슈타틸름 목사, 지방감독)이 프뢰벨의 양육과 교육을 책임지게 되면서 프뢰벨은 사립학교에서 친구들과 마음껏 뛰놀며 자연을 탐색하고 평화스러운 가정 생활 속에서 애정과 따뜻함이 충만한 날들을 보냈다. 날카롭게 사물을 관찰하는 법을 배웠고, 직관적․과학적인 연역법을 체득했으며, 어린 나이에 우주의 정신적 통일에 관한 심오한 개인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다.
1797년 열여섯 살이 된 프뢰벨은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산림관이 되기 위해 임업, 사정, 기하학, 측량술 등을 배우고 산과 들 산림 속을 돌아다니며 식물을 채집하고 서재에서 풍부한 서적 접하며 수학, 어학, 식물학 등에 몰두했다.
1799년 당시 독일 낭만주의의 중심지였던 예나대학 철학과에 입학하면서 낭만주의 교수들을 만나 자연에 대한 신비적이고 이상주의적인 사고방식의 영향을 받았지만 학비를 낼 수 없어 공부를 중단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참고문헌
http://boyouksa.co.kr/info/theory/02.html
http://jozoo.pe.kr/froebel1.htm
프뢰벨의 생명교육-서석남
현대교육사상-학지사
인터넷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