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교육

 1  르네상스시대의 교육-1
 2  르네상스시대의 교육-2
 3  르네상스시대의 교육-3
 4  르네상스시대의 교육-4
 5  르네상스시대의 교육-5
 6  르네상스시대의 교육-6
 7  르네상스시대의 교육-7
 8  르네상스시대의 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문주의 교육의 성립의 시대적 배경
2. 인문주의 교육의 성격
3. 인문주의 교육의 사상적 특징
4.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
5.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6. 인문주의 시대의 학교교육
7. 인문주의 시대의 교육사상가
1) 비토리노
2) 비베스
3) 라블레
4) 에라스무스
8. 인문주의 교육의 한계

본문내용
들어가며
르네상스란, 학문 또는 예술의 부흥 운동으로서 신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의 전환이 일어나는 시기였고, 이것은 인문주의교육의 발전을 가져왔다. 르네상스인이 생각했던 그들의 원형은 그리스, 로마의 고대시대에 있었던 것으로 고전을 번역하고 연구하는 학문을 인문주의(人文主義, Humanism) 이라 하였으며, 고전을 통하여 신 중심의 중세적 사고에서 벗어나 인간중심적 사고를 지향하고자 했다.
본 론
1. 시대적 배경
14세기의 이탈리아에서 시작한 르네상스는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정신과 세계관을 당대의 상황에 비추어 재건하고자 하는 지식인, 작가, 예술가 등이 주도한 문화 운동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르네상스는 재상 또는 부흥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이탈리아어의 리나시타(rinascita)에서 유래되었다. 이 운동은 고대정신의 재생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역사적 사건으로서 근대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갖는다. 그 배경에는 중세 말의 십자군 원정 이후 서부 유럽에서 상공업 발달의 거점이 되었던 이탈리아 주요 항구도시들이 물질적 동요를 배경으로 자유시로 부상함으로써 풍요가 초래한 세속적 욕구를 감당할 수 없는 중세적 내세주의 가치관을 탈피하는 대신, 인간 중심의 현세적 가치질서를 구축하려는 경향성을 내재한 신흥 세력들이 있었던 것이다. 인문주의 교육은 인쇄술의 발달로서 지식의 보급이 용이해지며 새로운 세계를 동경하게 되면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스콜라 철학의 분석적 사고방식을 근간으로 하여 지성발달을 토대로 이루고 지적 탐구정신의 활성화를 보게 되면서 인문주의 교육이 서서히 움을 트기 시작하였다. 또한 지리상의 발견은 인간의 시야를 더욱 확대시켜 새로운 인간관과 세계관을 갖게 하였으며 십자군 원정으로 인하여 새로운 상업도시가 발달하고 동방문화가 수입되며 새로운 계급인 제 3계급이 형성되어 새로운 이상을 요구하는 생활양식을 지향하게 되면서 인문주의 교육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 사라센문화의 영향으로 대학이 발달하고 심오한 학문연구를 자극하여 인문주의 교육이 성립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의 근본이념은 인본주의이고 고전적 저작의 모방을 통해서 그 같은 인간성에 도달하기를 바랐고, 그들은 고대인처럼 다른 목적이 아닌 자기 자신을 위해 교양을 추구했다. 인문주의는 기독교적 이념이나 실리주의가 아닌 그리스․ 로마적 기준에서 자유교육의 이상을 추구했다. 그러나 인문주의는 고전문학의 학습을 내용의 이해보다는, 학습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 라틴어교육의 치중으로 변질되고 말았다. 이른바 키케로주의(Ciceronism)라는 것도 오직 그를 모방하는 것에만 힘썼고 이는 곧 형식적인 훈련이 교육절차의 주류이자 특징인 것처럼 자리 잡게 했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사상
GLORY교육학 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