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 레포트

 1  직무스트레스 레포트-1
 2  직무스트레스 레포트-2
 3  직무스트레스 레포트-3
 4  직무스트레스 레포트-4
 5  직무스트레스 레포트-5
 6  직무스트레스 레포트-6
 7  직무스트레스 레포트-7
 8  직무스트레스 레포트-8
 9  직무스트레스 레포트-9
 10  직무스트레스 레포트-10
 11  직무스트레스 레포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무스트레스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선정하게 된 동기



Ⅱ. 본론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2) 직무스트레스 진단과 대처방안

3) 관련된 신문기사



Ⅲ. 결론

- 조사를 하고 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노동자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산업안전보건에서 주로 다루던 이슈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었다. 하지만 최근 국내외를 막론하고 직업병 중에서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고 노동자의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직업병은 근골격계질환과 스트레스이다.

근골격계질환은 우리 사회에서 최근 그 실태와 문제의 심각성이 알려지고 법적, 제도적 차원의 개선과 함께 현장에서의 작업장 변화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스트레스는 근골격계질환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직업병으로서 업종, 직종을 막론하고 나타나는 직업병이다. 즉 모든 노동자가 노출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노동자와 그 가족의 건강손상을 야기하며 비용면에서도 영향력이 큰 직업병이라고 할 수 있다.

직무 스트레스는 서구에서는 이미 직업병 중의 가장 심각한 사안으로 등장해 많은 사업장차원에서 직무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는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질병과 정신건강 악화를 반영하는 다양한 통계가 발표되어 우리사회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건강장해와 삶의 질 하락으로 최근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시, 사업주의 직무스트레스 예방의무가 첨가되었다. 또한 연구자를 중심으로 한국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는 표준화작업도 진행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현재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대처방안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다양한 노동의 조건이 노동자의 부정적인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야기할 때 이러한 노동의 조건을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직무와 관련된 스트레스로 나타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반응은 스트레스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는 두통, 고혈압, 현기증, 소화불량, 설사, 변비, 복통, 요통, 가슴압박감, 류머티스 등의 신체적 증상을 보이며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뇌심혈관계질환과 근골격계질환의 발생 증가와 자살,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매일경제 http://www.mk.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전국증권산업노동조합 http://snojo.or.kr/bbs/view.php?id=bbs_free&no=1858
고려대의과대학부속 안암병원 http://anam.kumc.or.kr/
하고 싶은 말
직무스트레스의 개념과 직무스트레스의 진단과 대처방안,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관련된 신문기사와 출처 있습니다. 이자료로 A+ 받은 자료입니다.
서론(선정한 동기),본론,결론(느낀점)으로 되어 있고 사진과 표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