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

 1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1
 2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2
 3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3
 4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4
 5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5
 6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6
 7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경제에 끼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대외적 상황

1) 미국발 금융위기가 중국에 미친 영향

2)세계적 공조의 움직임

3. 중국의 대응방향

4. 마치면서

5. 관련자료 스크랩

1)무역협회 국제무역硏 “中은 여전히 고성장 신흥국”

2)달러 곳간 넘치는 중국 ‘中華제국’ 야심 드러내

3) 中총리 "금융위기 해소에 세계적 공동대응 필요"


본문내용
2)세계적 공조의 움직임

현재 세계적인 금융위기 상황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사태가 나타나자 각국이 협력하여 이러한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시대에 자금의 이동은 매우 자유롭게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한곳에서 발생하는 위기는 그 나라 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이것으로 인한 다른 나라의 위기는 다시 또 그 나라에게 악영향을 준다. 금융부문은 이렇게 피드백과 확산효과가 모두 나타나는 부문이다.
이러한 금융부문의 파괴적인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금융부문에 대한 규제는 미비한 실정이었다. 다른 나라의 자금을 규제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었고, 금융공법을 사용하여 빠르고 다양하게 파생상품을 만들어내는 업계를 세계 각국의 규제당국은 따라가지 못했다. 그것은 결국 금융업체의 방만한 운영과 리스크 관리의 소홀을 가져와 지금과 같은 금융위기를 야기했다.
이번의 금융위기를 계기로 세계에서는 이와 같은 과거의 금융부문의 행동에 대해 반성하고, 보다 건전한 규제가 이루어지도록 세계 각국이 협력하고, 서로 신뢰를 통해 유동성을 공급하여 지금의 위기를 벗어나자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서양 쪽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도 아시아 국가들만의 협력체계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라는 국제적인 금융기구가 존재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이것의 운영은 서양 국가들에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응하여 아시아에서도 아시아만의 국제금융기구가 존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더 이상 자국의 이익만을 고집하여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이다. 각국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시대이다. 파급효과와 확산효과가 큰 동시에 규제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금융부문의 특성상 나라 간의 협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중국도 이와 같은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여 현재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건전한 금융부문을 조성하는데 일조해야 할 것이다.


3. 중국의 대응방향

중국의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다음달 과제에서 중국경제의 전망을 주제로 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달 과제에서는 대략적으로 대응방향에 대해서만 제시하도록 하겠다. 가장 중요한 정책방향은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