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

 1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1
 2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2
 3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3
 4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4
 5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5
 6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6
 7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7
 8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8
 9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9
 10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10
 11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11
 12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12
 13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의미학] 국어 비유구문의 의미 연구 -`처럼`, `만큼`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비유 부사어의 부사적 특성

2.1. 비유부사어와 타 부사어와의 차이


1) 서술어와의 관계

2) 부정문에서의 수식

2.2. 비유부사어와 부사의 공통성

3. 비유 부사어의 실현 양상과 타 문장성분과의 관계

3.1. 주어-관계 비유 부사어

3.2. 목적어-관계 비유 부사어

3.3. 부사어-관계 비유부사어

3.4. ‘~것처럼’ 비유 부사어

3.5. 기타

5.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4)에서 각 부사어는 서술어를 직접 수식하는 것이 아니므로, 각 부사어가 서술어만을 수식하느냐, 아니면 부정어를 포함한 서술어를 수식하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생기지 않는다. 그러나, (5)의 경우, 비유부사어가 무엇을 수식하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가 생긴다. (5ㄱ)에서 ‘혜인이만큼’이 ‘예쁘다’를 수식할 경우, ‘혜인이가 예쁜 것과 달리, 그녀가 예쁘지 않았다’는 의미를 가진다. 반대로, ‘혜인이만큼’이 ‘예쁘지 않다’를 수식할 경우, ‘혜인이가 예쁘지 않은 것과 같이, 그녀가 예쁘지 않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부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6ㄱ)에서 ‘매우’는 ‘예쁘다’를 수식하느냐, ‘않다’를 수식하느냐에 따라 의미 차이를 갖는다. 종래 ‘부정’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이를 부정의 영역 문제로 다루고자 하였다. 즉, 부정의 영역이 어디까지 미치는지에 따른 의미의 중의성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임홍빈(1973)에서는 (4)'와 같은 문장도 중의성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4)'는 부정의 영역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의미를 갖게 된다고 볼 수 있다.

(4)' 철수는 집까지 가지 않았다.
ㄱ. 다른 사람은 집까지 갔으나, 철수는 가지 않았다.
ㄴ. 철수가 다른 곳까지는 갔으나, 집까지는 가지 않았다.
ㄷ. 철수가 집까지 어찌 하긴 했으나, 가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의 양상을 부사의 경우에는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

(6)' 그녀는 매우 예쁘지 않다.
ㄱ. 다른 사람은 매우 예쁘지만, 그녀는 매우 예쁘지 않다.
ㄴ. 그녀는 예쁘지만, 매우는 예쁘지 않다.
ㄷ. 그녀는 매우 어떻기는 하지만, 매우 예쁘지는 않다.

‘매우 예쁘지 않다’는 ‘매우’의 수식 범위에 따라, 두 가지 의미를 갖는다. ‘못생겼다’, ‘보통 예쁘다’. (6ㄴ)'을 통해서는 ‘보통 예쁘다’라는 의미를 나타낼 수는 있지만, (6ㄷ)'으로는 ‘못생겼다’라는 의미를 나타내기 어렵다. 따라서, 부사 수식의 영역도 부정의 영역과 별개로 처리해야만 그 의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양상은 비유 부사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5)' 그녀는 혜인이만큼 예쁘지 않다.
ㄱ. 다른 사람은 혜인이만큼 예쁘지만, 그녀는 혜인이만큼 예쁘지 않다.
ㄴ. 그녀는 다른 사람만큼은 예쁘지만, 혜인이만큼은 예쁘지 않다.
ㄷ. 그녀는 혜인이만큼 어떠하지만, 예쁘지는 않다.

부정의 영역으로 위와 같은 의미 해석들이 가능하지만, ‘혜인이가 예쁘다’, ‘혜인이가 예쁘지 않다.’라는 비유 부사어의 영역을 통한 해석은 부정의 영역으로는 잘 설명할 수가 없다.

이들 수식의 양상은 몇몇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서술어에서도 나타난다.

(7) ㄱ. 그에게는 무협지의 주인공처럼 어마어마한 배경도, 또 경천동지(驚天動地)할 탁월한 능력도 없다.
ㄴ. 우리 나라 설화는 일본처럼 끝까지 원수를 쫓아가 원수를 갚는 내용이 드물다.

위 문장은 두 개의 전제를 도출할 수 있는 중의적 의미를 가진다. 이는 ‘없다’와 ‘드물다’를 ‘있지 않다’와 ‘많지 않다’로 해석하여, 수식 범위에 차이가 있을 때 생기는 현상이다.
부사의 경우에도 이렇게 부정의 의미를 가진 어휘를 분석하여 수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8) ㄱ. 그런 현상이 이 지역에는 별로 없다.
ㄴ. 강은이는 그 사실을 전혀 모른다.

‘별로’와 ‘전혀’는 항상 부정소와 호응해야 하나 이 때문에 임유종(1999: 93)에서는 이들 부사를 ‘부정소 호응 부사’라 하였다.
, (8)에서 볼 수 있듯, 부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어휘와도 호응할 수 있다. 그러나, 중의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 점에서 비유부사어와 차이가 있다.

2.2. 비유부사어와 부사의 공통성

정도부사와 성상부사는 형용사와 동사를 각각 수식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갖는다. 이 때문에 임유종(1999)에서는 이를 각각 동사 수식 부사와 형용사/지정사구 수식 부사로 나누었다.

(9) ㄱ. 자동차는 매우/무척/아주/*열심히/*빨리/*천천히 빠르다.
ㄴ. 웅진이가 밥을 열심히/빨리/천천히/*매우/*무척/*아주 먹는다.

정도부사는 ‘빠르다’와 같은 형용사를 수식 가능하지만, ‘열심히’ 등과 같은 성상 부사는 수
참고문헌
고영근․남기심(1993), (개정판)표준 국어문법론, 탑출판사.
김봉모(1990), “국어 견줌말 연구,” 한글 제209호, 한글학회.
김승곤(1987), “견줌월 연구,” 한글 제196호, 한글학회.
김정대(1991), “비교 표현의 ‘기준(norm)’에 대하여,” 들메 서재극 박사 환갑 기념 논문집.
______(1993), “한국어 비교구문의 통사론,” 계명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정아(1993), “十五世紀 國語의 比較句文 硏究,”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서정수(1975), “국어 부사류어의 구문론적 연구,” 현대국어문법, 계명대학교출판부.
______(1996), 국어문법, 한양대학교 출판부.
손남익(1995), 국어부사연구, 박이정.
______(1999), “국어 부사어와 공기어 제약,” 한국어학 9, 한국어학회.
왕문용․민현식(1993), 국어 문법론의 이해, 개문사.
이승명(1992), “국어 비교구문의 전제,” 수연어문논집 제19집, 부산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임유종(1999), 한국어 부사 연구, 한국문화사.
임홍빈(1973), “부정의 양상,” 논문집-인문사회과학 5, 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정인수(1999), “국어 동등 비교 형용사구문의 의미연구,” 현대문법연구 18.
최현배(1961), (세 번째 고침)우리말본, 정음문화사.
하길종(1997), “현대 한국어 동등비교구문의 의미연구,” 한국어학 5, 한국어학회.
______(1998), “비교와 비유의 의미,” 한국어학 제7집, 한국어학회.
______(1999), 현대 한국어 비교구문 연구, 박이정.
홍사만(1994), “정도부사와 상태부사의 공기상,” 國語意味論硏究, 형설출판사.
홍윤표(1994), 근대국어의 연구, 태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