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

 1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1
 2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2
 3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3
 4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4
 5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교회의 올바른 개념 정리와 이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교회



1. 교회의 기원


2 교회의 의미


3. 교회의 용어


4. 교회의 본질


5. 교회의 제도

Ⅲ. 하나님 나라



1. 하나님 나라의 어원



2. 하나님 나라의 성격



1) 하나님나라의 현재성



2)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


Ⅳ.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성



1.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


1)종교 개혁 시대 이전


2) 종교 개혁 시대


3) 종교 개혁 시대 이후


2.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


1) 하나님 나라와 교회는 동일하지 않다.


2) 하나님 나라 결과로서의 교회


3) 하나님 나라 증거자로서의 교회

Ⅴ.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현대교회의 사명



1. 하나님 나라를 증거



2. 하나님 나라의 관리자



3.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교회의 사회적 참여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하나님 나라의 성격

1)하나님 나라의 현재성
복음서에 나오는 하나님 나라의 독특한 점은 예수의 사역과 함께 하나님의 통치가 현재적인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6.
현재성을 드러나는 구절들이 있다. 이것은 예수에게 바리새인들이 언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느냐?”는 질문에 답한 것으로 누가복음 17:20-21이다. 이 구절 중에 “너희 안에”라는 표현이 있다. 이 말씀은 하나님 나라가 더 이상 미래의 어떤 때에 오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는 이미 도착하여 그를 믿는 자들 주위에 현존하며, 지금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인격 속에 있는데, 예수를 믿는 믿음이 그 나라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조건이 되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볼 때,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속에 있다. 이종필, 「하나님 나라와 교회와의 관계연구」 (석사학위논문, 침례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88), 16.
누가복음 16:16에서도 현재성이 발견된다.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여기서는 율법과 선지자들의 시대가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는 시대와 대조를 이루고 있는데, 즉 복음이 전파됨으로 율법과 선지자들에게서 대망만 되던 것이 성취되었다는 말이다. 복음의 전파는 천국이 임하였다는 증거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16-17.

2)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
예수님은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현재성과 더불어 종말론적인, 미래성을 띄기도 한다. 이는 세상과 미래의 세상과의 대조가 이 세상의 아들들과 부활의 아들들(눅 20:36)을 말씀한 것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고 미래에 성취될 구원의 상속은 부활 후에 이루어짐을 말하는 것이다. H. Ridderbos, 오광만 역,「하나님 나라」(서울:엠마오, 1988), 77.
예수의 비유에서도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을 찾을 수 있다. 누룩 비유와 겨자씨 비유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처음에는 미미하게 시작하였으나 점차적으로 성장하여 세상을 변화시키고 언젠가 모든 지구를 통치하며 극치에 달할 것을 말하고 있다. 가라지 비유에서도 하나님 나라가 심판의 날로 우리들에게 들이닥칠 것임을 알게 하는데 추수 때 즉, “세대 끝에”(마 13:39) 알곡과 가라지를 가려내는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종필, 「하나님 나라와 교회와의 관계연구」, 16.
예수님의 설교는 하나님 날에 관해서 현재적이면서도 미래적인 실재로서 극치적이며 종말론적인 의의가 있는 것으로 선포했다고 생각해야한다. 성취는 이루어졌으나 천국은 여전히 미래에 올 어떤 것이다. 천국은 이미 왔다. 그러나 그 성취는 이미 미정된 채로 남아 있다. 이러한 견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는 것이 바로 복음을 이해하는 근본적인 절제들 가운데서 하나인 것이다. H. Ridderbos,「하나님 나라」, 81.
즉 하나님 나라는 미래의 목표를 향해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고 보아야 한다.


Ⅳ.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성

1. 하나님 나라와 교회의 관계의 역사적 고찰
참고문헌
국내서
김균진. 「역사의 예수와 하나님의 나라」, 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1994.
라보도. 김달생 공저. 「바른 신학」, 서울: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80.
박근원, 「교회와 선교」, 서울:종로서적, 1988.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서울:생명의말씀사, 1993.
황창기. 「하나님 나라」, 부산:고신대학원, 1974.

논문
이종필.「하나님 나라와 교회와의 관계연구」석사학위논문 침례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88.
이지영. 「하나님 나라의 도래와 현대교회의 사명」석사학위논문 성결교신학대학원, 1996.

번역서
Augustine. 정인숙역,「하나님의 도성」, 서울:정음출판사, 1983.
G.E. Ladd. 원광연 역.「하나님 나라」, 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G.E. Ladd. 이창우역, ⌜신약신학⌟, 서울:성광문화사. 1983.
G.E. Ladd. 이남종 역, 「그리스도와 역사」, 서울:새순출판사, 1987.
G.E. Ladd. 이태호 역, 「예수와 하나님의 나라」서울:연세대학교출판부, 1994.
G.E. Ladd. 이태춘 역, 「예수와 하나님 나라」서울:엠마오출판사, 1996.
Hans Kung. 이홍근 역.「교회란 무엇인가?」, 왜관:분도출판사. 1995.
Hans Kung. 정지련역.「교회」, 서울:한들출판사, 2007.
H. Ridderbos. 오광만역, 「하나님 나라」, 서울:엠마오출판, 1988.
J. Moltmann. 전경련. 박봉랑 역,「희망의 신학」 , 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94.
Kittel and Fridrich. 번역위원회.「신약성서신학사전」서울:요단출판사. 1999.
Peter Kuzmic. 명종만 역,「교회와 하나님 왕국」, 서울:새순출판사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