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현대교회와 디아코니아에 관한 연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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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개론] 현대교회와 디아코니아에 관한 연구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현대교회 디아코니아의 문제점

1. 디아코니아의 이해 및 실천의 오류
(1) 헬라파와 히브리파 갈등의 사례
(2)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사례
(3) 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현대교회의 문제점
2. 교회 성장제일주의와 개교회주의
3. 기독교 사회봉사 과제의 도구화 및 수단화

Ⅲ. 대안

1. 섬김의 리더십
(1) 바나바의 사례
(2) 다비다의 사례
(3) 바나바와 다비다의 사례를 통해 바라본 대안
2. 예수님의 디아코니아 회복
3. 초대교회 디아코니아로의 회복

Ⅳ. 은사공동체로서의 디아코니아

1. 성령의 피조물로서의 교회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두 사례를 통해 살펴본 현대교회의 문제점

헬라파와 히브리파의 갈등,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사건의 요인은 디아코니아에 대한 바른 이해와 실천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먼저 헬라파와 히브리파의 갈등요소를 현대교회의 문제와 연결해서 살펴보자면 디아코니아에 대한 이해 부족의 문제로 볼 수 있다. 오늘날 현대교회는 디아코니아가 사역이라는 말과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단지 몇몇의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속하는 특별한 일로 만들어버리곤 한다. 즉 일반 평신도와 디아코니아는 무관한 일이며, 목사나, 교육목사, 제직회 일원과 같이 어떤 선임된 사람들, 또는 특별하고, 성스러운 모임을 형성하고 있는 한 계층의 사람들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 마리아 해리스, 「회중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 커리큘럽」, 고용수 옮김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p.177
에게만 디아코니아의 사명이 한정되어있다고 이해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사건 속에서 볼 수 있는 현대교회와의 문제 연결점은 실천적인 부분에 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디아코니아를 행함에 있어, 자발적으로 구제를 행한 것이 아니라, 바나바가 하나님께 받은 은혜로 인하여 소유를 전부 팔아 교회에 내놓은 후 사람들에게 칭찬받고 존경받자, 자신들도 그렇게 되고 싶은 명예욕과, 허영적인 동기로 소유를 팔아 드리고자 했던 것이다. 네이버 카페, 「행복한 사람들의 공간 꺼벙이의 예화 보따리」,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
http://cafe.naver.com/hy017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8230
즉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고, 그들을 돕고 세워주고자 한 타인을 위한 구제가 아니었으며, 예수님께서 행하셨던 디아코니아의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한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마 6:3)”고 하신 익명성의 원리 이돈규, “기능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새생명 교회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2008, p.139
에서도 완전히 벗어나, 진정 하나님 앞에 받은 은혜에 감사함으로 자발적으로 소유를 처분하여 교회의 하나 됨에 동참함으로 성령의 임재를 드러내는 구제가 아닌 자신을 높이고 드러내기 위한 사람들에게 존경받기 위한 위선적인 구제를 했던 것이다. 홍대규, “사도행전의 문학적 구조와 주인공 바울을 통해 나타난 저자의 선교적 의미”,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2003, p.41

오늘날 현대교회 안에서도 타인을 위한, 예수님이 행하셨던 디아코니아의 모습을 잃어버리고 특히 물질적인 구제를 할 때에 존경받기 위해, 사람들에게 자신을 드러내기 위해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교회가 세상을 향하여 디아코니아를 실천할 때에 교회의 이미지를 위해, 명성을 위해 하는 경우들도 볼 수 있다.

2. 교회 성장제일주의와 개교회주의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뜻을 실천할 사명을 갖고 있다. 특히 교회의 사명에는 선교의 사명, 친교의 사명, 예배의 사명, 교육의 사명, 봉사의 사명이 있다. 그 중에서도 봉사의 사명은 교회의 사회에 대한 의무이자 사명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무와 사명
참고문헌
1. 국문도서
- 김한옥,「기독교 사회봉사의 역사와 신학」(부천: 실천신학연구소, 생명말씀사, 2004)
- 하용조, 「간추린 비전 성경사전」, (서울 : 두란노), 2001
2. 국문논문
- 강미현, “신약 성서에 나타난 디아코니아”, 석사학위논문, 협성대 신학대학원, 2005
- 이돈규, “기능의 구조화에 관한 연구: 새생명 교회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백석대 기독교전문대학원, 2008
- 홍대규, “사도행전의 문학적 구조와 주인공 바울을 통해 나타난 저자의 선교적 의미”,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2003
- 이해풍,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사회사업의 역할”, 석사학위논문, 목원대 신학대학원, 2005
- 김종규, “한국교회 디아코니아(Diakonia)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교 대학원, 2002
- 최명식, “교회의 본질로서의 공동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 신학대학원, 2004
- 하성봉, “교회봉사로서의 호스피스 사역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총신대 대학원, 2007
- 김주철, “새신자 교사 훈련에 대한 소고.”, 석사학위논문, 침례신학대 신학대학원, 2006
- 원태은, “성경이 말하는 부와 부자들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삼육대 신학전문대학 원, 2006
- 김태석, “교회의 구제에 대한 역사적 반성과 한국사회에 미칠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안신학대 대학원, 2008
- 김건식, “누가복음-사도행전에 나타난 나눔(Sharing) 연구 :성령의 사역으로서의 나눔”, 박사학위논문, 안양대 대학원, 2007
- 최정명, “한국교회의 영성이해와 영성발달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 2007
- 김영석, “Hans Küng의 교회론에 대한 조명”, 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0
- 이삼열, “교회의 본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칼빈대 신학대학원, 2005
- 민경보 “Hans Küng의 교회론 연구 - 교회 본질구조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감리교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1991
- 김영선, “Hans Kung의 교회론연구”, 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대학 대학원, 1982
3. 학술지
- 성종현, 敎會와 神學, “신약성서에 나타난 교회”, 1997
4. 외국도서
- 마리아 해리스, 「회중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 커리큘럽」, 고용수 옮김 (한국장로교출판사, 1997)
5. 인터넷
- 네이버 카페, 「행복한 사람들의 공간 꺼벙이의 예화 보따리」,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비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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