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설교의 종류와 각각의 설교의 특성 분석(케리그마, 네러티브, 구속사적 설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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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설교의 종류와 각각의 설교의 특성 분석(케리그마, 네러티브, 구속사적 설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케리그마 설교의 정의 및 내용
1. 케리그마의 정의
2. 케리그마와 디다케
가. 디다케
나. 케리그마와 디다케의 관계성
3. 예수님의 케리그마
4. 사도들의 설교
가. 베드로의 설교
나. 바울의 설교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가. 불트만
나. 틸리히
Ⅲ. 내러티브 설교
1. 내러티브 설교의 정의
2. 내러티브의 요소
가. 내레이터
나. 배경
다. 플롯
라. 등장인물
마. 수사법
3. 내러티브적 방법의 공헌
4. 내러티브 설교의 출현
5. 내러티브 설교의 중심사상
6. 성경의 내러티브 설교
가. 구약의 내러티브
나. 신약의 복음서와 내러티브
7. 내러티브 설교를 하기위한 효과적인 방법
8. 스토리설교와 내러티브설교의 구분
가. 스토리 설교
나. 내러티브 설교
9. 내러티브 설교를 위한 성경해석의 실제적 적용

10. 평가
가. 긍정적 평가
나. 부정적 평가
Ⅳ. 구속사적 설교
1. 구속사적 설교의 필요성
2. 구속사의 개념
가. 구속사란
나. 개념성립의 전제들
다. 구속사적 설교의 역사
3.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가. 역사의 원리
나. 통일성의 원리
다. 점진성의 원리
4. 구속사적설교의 방법
가. 역사적 본문의 목표
나. 역사적 본문 선택
다. 역사적 해석
라. 유기적 해석
마. 본문적 주제설교
바. 상황적 설교
사. 구속사적 설교의 모델
5. 구속사적 설교의 특징
가. 권위를 부여한다.
나. 전망을 갖게한다.
다. 풍요함을 더해준다.
라. 균형과 조화를 준다.
6. 구속사적 설교와 한국교회
가. 구속사적설교가 미칠 영향
나. 구속사적 설교의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케리그마에 대한 학자들의 이해

가. 불트만(R. Bultman)

불트만은 그의 「예수」를 저술했다. 이 책에서 볼트만은 예수의 메시지와 교훈에 대해서 약 200쪽의 분량을 할애했으며 또한 그의 신약성서신학에서 예수의 대해서 쓴 것이나 공관복음 전승사에서 예수에 관련된 모든 항목에서 그는 결코 부정적인 것으로만 쓴 것이 아님을 말했다.
불트만의 역사적 예수와 케리그마 그리스도를 구별을 한 의도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객관적 설명을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역사적 예수의 역사적 현상과 실존적으로 만나게 하려는 것이다.“예수의 말이 진리이어야 하는 문제, 예수가 하나님으로부터 온 분이냐 하는 문제, 이는 이 말을 듣는 사람들이 직면하게 되는 결단의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않는 자는 복이 있도다는 예수의 말에서 벗어날 수 없다.”바로 “실존론적 해석”과 “역사적 해석”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불트만의 시도인 것이다. 예수에 대한 서로 다른 고백이나 선포들의 연결은 그것을‘하나님 앞에 선 사람의 자기이해’에로 환원시키려는 데서 비로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 질문은 사진을 ‘신앙적으로’ 이해하려는 사람에게는 불변성을 갖는다.
압도해오는 말로서 새롭게 인간의 상황에 들어오는 말에 의해 인간은 결단 앞에 세워지고 이에 의해 말은 인간에게서 사건이 된다. 그러므로 말은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말로서의 사건이 아니라 듣는 자가 말에 속함으로써 말이 사건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말의 참됨을 위한 확증은 말과 듣는 자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 밖에 아무데도 있지 않다. 말 외에는 하나님의 용서가 인간에게 현실이 되는 다른 가능성이 없으며 그의 말이 참인지, 그가 하나님에게서 보냄을 받았는지, 이것은 듣는 자가 그 앞에 세워지는 결단의 문제다.
불트만은 주된 저작들에서는‘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으나 제자들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를 선포했다’는 주장과‘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를 너무 날카롭게 나누었다’는 주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이 주장은 신학계에서 거의 당연하듯이 말해지고 있다. 양식비평을 통한 연구서인「공관복음 전승사」와「예수」에서는 오히려 이 두 주제가 만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것이다. 불트만이 이러한 학문적 철저성과 결단의 중요성을 가지게 된 배경을 우리는 앞에서 자유주의의 배경과 실존철학과 실존신학에 있음을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과 아울러 불트만이 가진 독특한 역사관이 성서해석에 큰 틀로 자리 잡고 있다.
여기에서 불트만은 필연적으로 신약성서 선포의 비신화화(非神話化)의 길로 간다. 만일 케리그마가 예수 그리스도에게 일어난 참된 어떤 사건이 아니라 고대 세계관에 의해 표상된 신화이며, 그것이“제자들이 받아들인 신앙 안에 일어난 어떤 것”에 지나지 않는다면, 구원의 근거로서의 케리그마에 어떤 구원의 실재가 존재할 수 있겠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되면 불트만이 아무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인정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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