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목회상담의 제 이론에 대한 연구

 1  [실천신학개론] 목회상담의 제 이론에 대한 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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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천신학개론] 목회상담의 제 이론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목회상담의 제 이론

1.칼 로저스의 상담 이론

1)칼 로저스

2)칼 로저스의 인간관

3)칼 로저스의 상담

2.제이 아담스의 상담 이론

1)제이 아담스

2)제이 아담스의 상담

3.REBT 이론

1)REBT의 정의
2)REBT의 인간관

3)REBT의 진행과정

4)REBT상담을 통한 목회상담의 적용

5)REBT이론의 한계점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3)칼 로저스의 상담

(1)로저스의 상담 정의

로저스의 상담을 비지시적 상담이라고 부른다. 비지시적 상담은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의 한 접근방법인데 “비지시적(nondirective)치료 혹은 상담”으로 불렀으나 1951년에 로저스의 저서인「내담자 중심치료 요법」(Client-Centered Therapy)이 발간된 후 최근까지 “내담자 중심 치료 혹은 상담”이라는 명칭으로 불러왔다. 정정숙, 「기독교 상담학」,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7), p.216.
그는 정신분석요법이 근본적인 제한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요법에 대한 방법으로 내담자 중심요법인 비지시적 상담을 개발하였다. 내담자 중심의 접근 방법은 내담자가 상담에서 상담을 주도해 나갈 수 있으며 자신의 나아갈 길을 스스로 발견해 낼 수 있는 점에서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하며 긍정하고 내담자 자신 속에 잠재되어 있는 자원들을 발견해 내여 내담자의 삶을 건설적으로 재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Gerald Corey, 「상담학 개론」, 오성춘 역(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1992), p92.


(2)로저스의 상담 특색

비지시적 상담 방법은 네 가지 특색을 가지고 있다.
a. 개인의 자율성과 통합성 중시
개인의 자율성을 원만히 발휘하고 뜻과 이상과 행동이 일치되는 통합성이 작용되어 지.정.의의 상담요소가 아무 지장이 없게 하는 것이다. 개인이 완전히 통합이 되어서 어떤 문제를 자주적으로 이성적으로 아무 혼란 없이 잘 조직된 방법으로 처리 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 후에는 같은 방법으로 새롭게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처리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비 지시적 상담방법은 인간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문제를 해결한다는 전제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것은 타율성이 인간으로 하여금 의뢰심을 더욱 조장시키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 이와 같은 주장을 한다.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0.

b. 내담자의 정서에 중점
인간의 자율성과 통합성에 중점을 두다 보니, 내담자의 지성보다 정서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문제의 해결을 모색한다. 인간의 감정은 지성보다 먼저 행도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주장이 나온다.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0.

c. 내담자의 현재에 중점
내담자의 과거나 미래보다도 현재의 상황에 중점을 두고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지시적 방법이 과거의 문제에서 원인을 찾고 있으나 비지시적 방법은 현재의 문제 해결에 몰두하고 있다.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p.81.

d. 내담자의 발언에 중점
비지시적 방법에서는 상담자의 발언은 제한되고 내담자 중심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발언의 주도권도 내담자가 잡고 전개시켜 나간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많은
참고문헌
1.국내서적
․정정숙, 「기독교상담학」,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7)
․신학교재 편찬위원회, 「간추린 목회상담학」, (서울: 세종문화사,1978)
․전영복, 「기독교상담학」, (서울: 교회교육연구원,1991)
․오성춘, 「목회상담 사례분석」,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1987)
․박경애, 「인지 ・ 정서 ・ 행동치료」(서울:학지사, 2002)


2.해외서적
․ Carl. R. Rogers,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한승호 역,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서울: 집문당,
1975)
․ Gary R., Collins, 「크리스챤 카운슬링」, 피연희・이혜련 역 (서울: 두란도, 1995)
․ Hjelle, L. A and, D. J. Ziegler, 「성격심리학」, 이훈구 역 (서울: 법문사,1990)
․ Carl R. Rogers,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hton and Mifflin, 1961)
․ Gerald Corey, 「상담학 개론」, 오성춘 역(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1992)
․ Jay E. Adams, 「성서적상담법」, 이종배 역, (서울: 월간목회사, 1977)
․ Jay E. Adams, 「목회상담학」, 정정숙 역,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1)
․ Seward Hiltner, The Counselor in Counseling (New York: Abingdon Press, 1957)
․ Duncun Buckanen, 「예수의 상담과 실제」, 천정웅 역, (서울: 아가페출판사, 1987)

3.학위논문
․ 김은희, “Jay E. Adams의 권면적 상담과 Carl R.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의 비교”, 석사학위논문, (웨스트민스
터 신학대학교, 2007).
․ 조정환, “사목상담 안에서 로저스의 이론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1995).
․ 배종실, “칼로저스(C.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 이론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계명대신
대학원, 2004).
․ 이명애, “Jay Adams의 목회상담이론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신학대학원,2005).
․ 김선옥, “목회상담학에서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신학대학원,2005).
․ 박세환, “상담설교에 있어서 REBT의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양평 : 亞世亞聯合神學大學校 大學院,
2005).
․ 박해철, “REBT에 따른 상담설교의 목회 적 적용연구”, 박사학위논문, (호남신학대학교 목회전문 대학원,
2006).
․ 김수영, "기독교 상담을 위한 REBT 적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 대학교 상담대학원, 2002).


4.학술지
․ 고명규, 「REBT에 관한 이론적 접근」, 학술지, 학생생활연구 제 19권(1998. 2)

5.인터넷
․ 아쉬레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yl2080?Redirect=Log&logNo=60014838512
․ 또 다른 삶을 꿈꾸는 소나무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sukyi0813?Redirect=Log&logNo=20043603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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