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

 1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1
 2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2
 3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3
 4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4
 5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5
 6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6
 7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7
 8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8
 9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 동아시아 복지(대만의 사회정책제도의 종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roduction

The Taiwan context: evidence for modernisation theory?

Social policy development 1947-87: evidence of the development of a corporatist regimes?

Social policy since 1987: has democratisation forced extensions down or away from the corporatist 'path'?

Social policy in Taiwan today: the overall picture
본문내용
The Taiwan context: evidence for modernisation theory?
중국인들은 13세기부터 대만에 거주하기 시작하여, 중국본토는 대만섬을 1683~1895년까지 지배하였다. 1895년 대만은 일본에게 넘어갔으며, 이후 일본은 대만을 주요한 농작물 공급지로 삼았다. 비록 일본은 행정적으로 일본식 인프라를 구축했지만, 대만의 사회정책은 지방 자치적인 성격이 강했다.
1945년 대만은 다시 중국으로 귀속됐다. 하지만 본토와 대만간의 갈등은 점차 커져 1947년 2월에 2.28사건으로 폭발하게 된다. 이후 1949년 장개석 지휘 하의 국민당이 공산당에 패해 본토에서 대만으로 후퇴하게 되면서 대만섬은 15만명의 본토인에게 흡수되게 되었다. 현재 이들의 후손은 전체 대만 인구의 약 14%를 구성하고 있다 ;나머지 대만인구는 2%의 토착민, 84%의 대만인(일본 지배 전에 대만섬에 정착한 중국인들)으로 구성됨
대만은 1949년 이후 주목할만한 변화의 시기를 겪게 되었다. 대만섬(대만 통치 하의 소규모 섬 포함)의 인구는 1000만에서 2240만명(2003)으로 증가했다. 대만의 인구는 제3세계국가보다는 1세계 국가의 특성(저출산,저사망)을 닮았다. 대만 사회의 변화는 표7.1에 잘 나타나있다. 특히 GNP에 비해 정부지출이 축소되는 것을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는데, 표7.2를 보면 이것이 국방비의 감소 때문인 것을 알 수 있다.
대만 경제는 일차적으로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큰 변화를 겪었으며, 최근에는 단순산업(섬유산업 등)에서 첨단기술산업으로 바뀌면서 변화를 겪고 있다. 2002년 940만명의 노동인구 중 서비스업에 57.3%가 종사하고 있으며, 공업에 35.2% 농업에 7.5%의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