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

 1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1
 2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2
 3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3
 4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4
 5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5
 6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6
 7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7
 8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8
 9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9
 10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사상사]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나님 나라」의 교육신학적 이해
ⅰ. 하나님 나라란?
ⅱ. 하나님 나라와 교회
ⅲ. 하나님 나라와 세상

2. 하나님 나라 구현을 위한 교회의 기독교교육
ⅰ. 교육목표
ⅱ. 내용범위
ⅲ. 교육의 장
ⅳ. 지도력 개발

3. 평가
ⅰ. 긍정적 평가
ⅱ. 성찰적 비평

4. 적용
*. 질문

본문내용
② 하나님 나라는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통치를 의미한다.
하나님 나라는 시제와 관련하여 크게 세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하나님 나라는 미래에 완성될 것인가, 또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이미 실현된 것인가, 아니면 예수님 안에서 시작되었지만 계속 진행되는 과정에 있는가 라는 세 가지 입장이 그것이다.
복음서 전체를 볼 때, 하나님 나라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라는 세 가지 시제와 관련된 삼중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수님의 사역에서 시작되었고, 현재의 계속적인 전개 과정 중에 있으며, 마지막 완성을 기다리고 있다.
토마스 그룸은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주고 있다.
“그 나라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명백하게 임했다는 점에 있어서 그것은 과거이다. 그리고 그것의 완성은 본질적인 새로움을 띨 것이라는 점에 그것은 미래이다. 그리고 우리 가운데는 이미 그 나라의 표징들이 있고, 또 하나님의 뜻이 우리 시대에 이루어질 때 그것은 실존적으로 실현된다는 점에서 그것은 현재이다.”

③ 하나님 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가운데 현존하는 실재로 이해된다.
하나님의 나라는 역사 위로부터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서 역사 안으로 들어온 하나님의 초월적인 개입이라고 할 수 있다. 예장 신앙고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를 입고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 나라는 역사 안에서 보이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라고 말한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본질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는 것이며,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 함축적인 정의를 내릴 수 있다. 곧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든 통치 세력들에 대한 종말과 함께 옛 시대가 끝나고 하나님의 왕적 통치와 함께 시작될 새 시대에 대한 예고이다.”는 것이다.
복음서에서 말하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감은 곧 그리스도를 따르는 제자도의 삶을 말한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의 실재를 제자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를 원하셨고, 일상의 삶에서 하나님의 왕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따르는 삶을 준비하도록 의도하셨다.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 속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는 지금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통치를 식별하고, 그 나라의 새 질서에 참여하도록 부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