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상사] 제자화와 기독교교육 사상(Lawrence O. Richards의 이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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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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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자화’와 기독교교육 사상

1.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의 기초

3. 교육목표

4. 교육의 내용 범위

5. 교육의 장

6. 교육의 과정과 방법

7. 지도력 개발

8.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사상 체계

Ⅲ. 맺는 말

Ⅳ. 평가

1. 긍정적 평가

2. 부정적 평가

3. 기독교교육적 적용

4. 질문


본문내용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을 위한 신학적 접근의 기초로 기독교 인식론, 즉 성경이 "진리의 근원"이라는 가정이 깔려 있다.
리처즈는 성경만을 통해 진리가 들어간다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에게 성경은 유일하게 궁극적으로 신뢰할 만한 진리의 근본이다. 성경은 다른 모든 자료에 대한 기준이 되기에 인간 경험의 기준은 언제나 성경이어야한다고 본다. 성경과 신하그이 관계에 대해 리처즈는 성경이 신학의 기준이요, 신학은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접근을 위한 규범이 된다.
기독교교육의 이론적 접근을 위한 그의 신학적 사고는 교회론에서 시작된다. 리처즈에게서 교회는 바로 생명이다. 교회 자체에 의미는 없지만 존재에 의미는 그리스도인 개개인을 양육하는 기능에 의미를 둔다.
리처즈는 교회의 본질에 대해서 말하길 교회는 본질상 하나의 유기체적 성격을 가지며, 생명의 교류가 지체 곧 신자 상호간의 인격적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회의 교육적 기능은 유기체의 관계성에 유의해야하는데, 몸으로서의 교회의 존재양식은 신자들 상호간의 사랑과 친교속에서 구체화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회교육의 우선적 과제는 성서내용의 전달만이 아니라 공동체 형성에 교육적 관심을 기울여야한다고 보았다.

3. 교육목표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는 내용으로서의 진리가 아니라 삶의 방식의 변화라 보면서, 생명이라는 단어를 가져온다. 생명이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다.
리처즈는 형상이라는 단어로 그리스도인이 자라가야할 삶의 형태로 기술한다. 곧 점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형상이 그리스도의 제자화 목표에 초점을 둔다면 제자화는 기독교교육의 목표요 중심과제이다.
요컨대, 리처즈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의 과정에 둔다.

4. 교육의 내용 범위
리처즈는 교회가 교육계획에 있어서 전인에 초점을 둔 균형잡힌 교육사역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비판하면서, 기독교육이 인지 측면의 지식을 늘리는데 교육적 관심을 두어왔으면서도, 개인의 인격과 삶 전체를 다루지 않았음을 비판한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리처즈는 전인적 초점과 관련해서 인격의 삼차원적 요소들 신념, 태도, 행동을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