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과성인교육] 심훈과 고황경의 성인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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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과성인교육] 심훈과 고황경의 성인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심훈의 성인교육사상 >

1. 생애와 활동

2. 심훈의 성인교육관련 문학 작품

3. 일제하 한국농촌의 실태와 농촌계몽운동

4. 이회영

5. 심훈의 사상과 성인교육

< 고황경의 성인교육 사상 >

1. 생애와 활동

2. 부녀 국장 시절의 여성 성인 교육 활동

3.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4. 이회영
우당 이회영은 백사 이항복의 후손으로 구한말부터 1930년대 초반까지 국내 및 만주, 중국본토 등지에서 활동한 대표적인 민족운동가의 한 사람이다. 그는 이미 개화이전에 노비해방, 적서타파, 개가와 재혼을 장려했고 이를 몸소 실천한 선각자이다. 민족의식과 학구열이 왕성한 19세의 심훈이 고매한 인격과 학식을 갖추고 민족독립을 위한 다양한 대한을 몸소 실천해 오고 있던 53세의 완숙한 경지에 달한 우당선생과의 만남은 훗날 심훈이 조선 ․ 동아 양대 민족지에 근무하고 민족주의 시와 농민소설을 집필하는데 중요한 사상적 토양이 되었다.

5. 심훈의 사상과 성인교육
심훈은 수년간 계몽적 농민 소설 집필에 생명을 불살랐는데 그의 작품을 중심으로 민족주의 성인교육사상자로서 그의 사상을 조명해 보기로 한다.
그의 옥중서한 「어머님께」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어머님! 어머님께서는 조금도 저를 위하여 근심치 마십시오. 지금 조선에는 우리 어머님 같으신 어머니가 몇 천 분이요 또 몇 만분이나 계시지 않습니까? 그리고 어머님께서도 이 땅에 이슬을 받고 자라나신 공로 많고 소중한 따님의 한분이시고, 저는 어머님보다 더 크신 어머님을 위하여 한 몸을 바치려는 영광스러운 이 땅의 사나이외다.”
여기에서 ‘더 크신 어머님’은 한용운 「님의 침묵」에 나오는 조국으로서의 님이요, 어머니인 것이다. 바로 일제 압제하의 조국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여 자신의 시와 농민운동을 주제로한 소설 집필을 통하여 민족주의 교육 사상을 고취시켰다.

또한 심훈의 대표작인 「상록수」에서 최용신을 모델로 한 채영신은 다음과 같이 항변하고 있다.
“이런 자리에서 남자와 여자를 구별하는지는 모르지마, 남이 다 말을 하고 난 맨 끄트머리에 언권을 주는 것이 몹시 불쾌합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그의 작품을 통해 보여주는 그의 사상과 농촌 성인교육의 골자는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