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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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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
3. 확산기의 주일학교교육
4. 현대의 주일학교교육
5. 결 언
본문내용
1. 서언
본 장의 경우 ‘주일학교’라는 명칭 아래 결코 변화하지 않는 성징자, 교육전문가 또는 평신도들에 의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줄기차게 계승된 가르침과 배움의 흐름이란 것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탐구하는 일이 본 장의 목적이다.
이 정도로 주일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적었다는 것은 그 역사적 시간의 길이에 ㅂ;헤 볼 때 오히려 이상하게 조차 느껴진다.
이 탐구작업을 위해 본 장에서는 주로 여.미 주일학교들의 창설과 발전을 그 검토 범위에 넣게 될 것이다.
2. 창설기의 주일학교교육
1)주일학교의 창설과 보급
사회에는 산업혁명의 부산물인 사회적 왜곡현상이 있었고, 이 왜곡은 연약한 연소자들에게 먼저 나타났다. 6세 정도의 아동들이 조악한 환경의 생산공장에서 노동해야만 했으며,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가 격증하여 어린이를 위해하는 환경상황이 레익스로 하여금 일요일학교를 개설하도록 밀어붙였다고 하겠다.
레익스의 이같은 시도는 적지않은 지지자를 획득했고 또한 그자신이 발행, 경형하는 신문 을 통해서 그 성과를 소개할 수 있었던 결과, 많은 공감자를 얻어 영국 각지에 이런 “주일학교”가 개설되게 되었다. 주일학교운동에 대해 두 가지 영향, 곧 활력과 확장력을 준 것은 사실이다.
영국에서의 주일학교는 레익스가 사망한 후 어느 정도 슬럼프에 빠지기도 했었지만 이내 두 가지 특별한 일이 계기가 되어 부흥발전했다. 그것은 이 주일학교에서 일할 자원 봉사자들 곧 교사들이 모집, 확보된 점이었다. 주일학교 초기에 이 운동에 대한 반대도 있었는데, 그것은 이 학교가 정부를 전복시킬 필요에서 하층계급들을 육성하는 운동이라하여 반기를 든 목사들과 교회감독들의 처사였다 한다.
레익스가 주일학교 불리운 이유는, 그가 시작한 주일학교는 다른 예들처럼 일시적인 교육현상으로 그치지 않고 계속 항구적으로 존속되어 왔으며, 그가 발행하는 언론지를 통해 이 운동을 선전보급했고 그 주일학교가 영국과 미합중국에서 하나의 모델로 되어져서 1785년에 첫 주일학교협회까지 결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