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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1. 기일제
    2. 차례

    Ⅱ. 제례(제사예절)의 의의

    Ⅲ. 제례(제사예절)의 종교별 유형
    1. 기독교 제례
    2. 불교제례
    3. 천주교제례
    1) 시간
    2) 준비
    3) 제사순서

    Ⅳ. 제례(제사예절)의 절차
    1. 전통식 제례 절차
    1) 영신(迎新)
    2) 강신(降神)
    3) 참신(參神)
    4) 초헌(初獻)
    5) 독축(讀祝)
    6) 아헌(亞獻)
    7) 종헌(終獻)
    8) 첨작(添酌)
    9) 계반삽시(啓飯揷匙)
    10) 합문(闔門)
    11) 계문(啓門)
    12) 헌다(獻茶)
    13) 철시복반(撤匙復飯)
    14) 사신(辭神)
    15) 철상(撤床)
    16) 음복(飮福)
    2. 현대식 제례 절차
    1) 신위 봉안(神位奉安)
    2) 초헌(初獻)
    3) 독축(讀祝)
    4) 아헌(亞獻)
    5) 종헌(終獻)
    6) 삽시(揷匙)
    7) 헌다(獻茶)
    8) 사신(辭神)
    9) 철상(撤床)
    10) 음복(飮福)

    Ⅴ. 제례(제사예절)의 제수진설 위치와 순서

    Ⅵ. 제례(제사예절)의 축문
    1. 출주고사(出主告辭)
    2. 금이(今以)
    3. 예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제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우리가 문자를 이용하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조시대에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제사 지내는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즉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지낸 반면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다. 1895년 갑오경장 이후 누구나 조부까지 제사를 지낼 수 있었고, 오늘날에 와서는 1969년 제정된 가정의례준칙에 의해 조부모까지만 지낼 것을 권장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증조부까지 지내고 있다. 한편 오늘날 일반 가정에서 지내는 제 종류는 크게 기일제와 차례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1. 기일제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제사로써 이때에는 당일 돌아가셨던 조상과 그 배우자를 함께 제사 지낸다.

    2. 차례

    설날, 한식. 추석 등의 명절에 지내는 제사로써 자기 집에서 기일제를 받들고 있는 모든 조상을 대상으로 한다. 대체로 설날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차례를 지내며 한식과 추석 때에는 각 조상의 묘지를 찾아가 성묘와 함께 지내게 된다.

    Ⅱ. 제례(제사예절)의 의의

    사람이 죽으면 그 자손이나 친족, 친지가 슬픔 속에서 장사를 지내고 조상의 은덕을 추모하여 정성으로 기념하는 것이 제사이다. 그러나 이 제례는 복잡한 형식보다 그 마음가짐이 더욱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은 현대문물(文物)에 의하여 조상에 대한 현대인들의 공경심이 희박해진 결과라 할 것이다.
    ‘뿌리 없는 나무가 없고, 조상 없는 자손이 있을 수 없다’는 옛 사람의 교훈이 아니더라도 나를 낳아 길러 주시고 돌봐 주신 부모님이나 오늘의 나를 존재하게끔 해 주신 조상에 대하
    참고문헌
    이영춘 / 차례와 제사, 대원사, 1994
    이상현 / 제사의 시간과 공간에 관한 연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민속연구, 안동대학교 민속학연구소, 1999
    임돈희 / 조상제례, 대원사, 1990
    편집부 / 생활예절과 가정의례, 동광출판사
    한국전통의례연구회 / 가정의례백과, 서울 : 일송미디어,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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