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

 1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1
 2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2
 3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3
 4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4
 5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5
 6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6
 7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7
 8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8
 9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9
 10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사회학] 러시아 정교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머리말
2. 러시아정교의 개요
1) 도입
2) 교리
3) 특징
3. 다른 종교와 비교
1) 가톨릭교회와 비교
2) 한국종교와 차이점
4. 한국 러시아정교회의 역사
5. 맺음말
본문내용
1) 도입

러시아정교는 보편주의, 상호의존성, 겸손, 부활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진 종교이며, 카톨릭이나 다른 기독교처럼 무조건적인 유일신을 지향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러시아정교는 러시아 역사와 밀접하게 관련됨으로써 국가 종속적인 성격을 보인다.
러시아는 988년에 비잔틴으로부터 그리스정교를 수용한 이후 천년 이상의 기독교 역사를 지니고 있다. 980년 블라디미르 대공은 전제군주 자리에 오른 뒤 민족의 통일을 위해 그리스 정교를 수용하게 되었다. 블라디미르 대공은 초기에는 이교를 장려하여 민족의 통일을 도모하였지만 이후 러시아 루시를 국가적으로 통일하기 위해 보다 보편적인 종교를 찾게 되었는데, 당시에 유행하고 있던 동방 정교, 로마 가톨릭교, 이슬람교, 유대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다. 당시 아랍인들은 이슬람교를 러시아 동쪽에 있는 하자르인들은 유대교를, 그리스인들은 동방 정교를, 프랑크인과 스칸디나비아인들은 로마 가톨릭을 믿고 있었다.
블라디미르가 이 많은 종교 가운데 동방 정교를 수용한 것은 무엇보다도 키예프인들의 현세 지향적이며 신인동격체인 민간신앙의 전통이 그리스 정교와 가장 잘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러시아 정교회는 처음부터 전통적인 민간신앙의 기반에서 받아들여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러시아 정교회는 국민들의 큰 저항이 없이 슬라브인들의 통합을 촉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러시아 정교가 처음부터 키예프 국가의 필요와 기존의 민간신앙 전통위에서 선택적으로 받아들여졌다는 점에서 현세 지향적인 민족신앙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농민들 역시 민간신앙의 연장선상에서 정교를 받아들였고 러시아 정교는 나름대로 농민들의 지식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도시의 엘리트 중심의 정교가 농촌으로 확산되면서 러시아 정교는 농민들의 삶에 가장 중요한 문제였던 경작의 무게나 강수량의 적절한 배분, 유용한 작물의 성장, 가축의 방목 등과 같은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과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던 민간신앙이 정교 의례로 바뀌었고, 이 과정에서 계절 주기에 따르는 농민의 민간축제와 정교 의례가 뒤섞이게 되었다. 민중의 의식 속에서 정교는 배타적인 종교가 아니라 민간신앙과 부합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고 새로운 것(기독교)에 옛것(민간신앙적 전통)을 대치하는 기독교화가 아니라 옛것에 새로운 것이 선택적으로 덧붙여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참고문헌

강태용 『동방 정교회, 역사와 신학』, 도서출판 정교, 1996,
남홍진 종교개혁과 프로테스탄트, 태훈, 2007,
석영중 『러시아정교 - 역사, 신학, 예술』, 고려대학교출판부, 2005
송금영 『러시아의 동북아 진출과 한반도 정책(1860~1905)』, 새미, 2005
이혜령 『유럽 바로 알기』, 지식의 날래, 2006
최준식 『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 사계절출판사, 1998


http://www.unirussia.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