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구 작가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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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문구 작가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연보
� 이문구의 작품 특징
� 이문구(소설가) 작가의 관촌수필에 대한 자전적 평론
문학을 하면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난다
김동리 선생의 큰 그늘에서
노동판에서 월간문학 편집장으로
펜을 굽히지 않은 결실로, 오늘 우리는
흠 없기보다 신선하고 패기 있는 글을
분단의 상처를 안고 죽은 이들을 복권시켜
본문내용
이문구(李文求, 1941 2003.2.25)
충남 보령 출생. 서라벌 예대 문예창작과 졸업. 1966년 《현대문학》에 단편 이 추천되어 등단. 이 문구가 다루고 있는 세계는 전통적인 농촌이나 어촌 혹은 산업화의 소외 지대인 도시의 변두리 등이다. 그 속에서 고향의 정감을 상실해 가는 사람들의 애환과 비애, 그리고 그것을 초래한 상황의 모순을 형상화한다. 그의 출세작인 은 작가의 추억을 통해 사라져 버린 혹은 사라져 가는 전통적인 고향의 풍경과 정서를 특유의 토속어로 포착해 내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농촌 사회에 관한 풍부한 디테일과 그 안에 존재하는 인물들이 주고 받는 정감 어린 인정에 대한 묘사는 사라져 버린 전통적 세계에 대한 문학적 헌사라 할 만하다. 그의 연작 장편 는 농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현실 도피적이거나 토속적인 요소를 강조했던 기왕의 소설들과는 달리, 70년대 산업화 속에서 농민들이 겪는 소외와 갈등, 그리고 농촌의 피폐와 해체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농민 소설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 연보
1941년 대천 출생.1966년 『현대문학』에 단편 「백결」이 추천되어 등단.1970~72년 장편 『장한몽』을 『창작과비평』에 연재.소설집으로 『이 풍진 세상을』(1972), 『으악새 우는 사연』(1978), 『우리 동네』(1981) 등이 있고, 장편으로 『산너머 남촌』(1990), 『매월당 김시습』(1992) 등이 있음.제5회 한국창작문학상 수상(1972), 제5회 한국문학작가상 수상(1978), 제1회 신동엽창작기금 받음(1982).

� 이문구의 작품 특징
판소리 사설의 문체를 계승한 작가로는 채만식과 김유정을 들 수 있다. 채만식의 작품이 주로 도회지를 배경으로 식민지 현실의 모순을 풍자한 데 비해 김유정은 농촌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그리고 1970년대에 들어와 김유정의 문체를 계승한 작가는 이문구이다. 특히 산업화 시대, 소외된 농촌의 현실과 문제를 풍자적이고 해학적인 문체로 그려내고 있는 나 는 김유정이 다시 살아난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할 정도이다.

� 이문구(소설가) 작가의 관촌수필에 대한 자전적 평론
저희 집안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유가(儒家)였지만, 부친이 일제 때부터 해방 공간에 걸쳐 군내에서 사법대서를 하시면서 농민이나 어민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셨습니다. 군에 하나밖에 없는 대서사였기 때문에 일제 때부터 지주와 소작인간의 분쟁이라든지 선주와 뱃사공들간의 분쟁같은 소송사건이나 양도 건 따위는 부친의 손을 거치기 마련이었지요. 대서를 해주시면서 어려운 사람들을 돕다 보니, 군민들의 청에 의해서 농민운동에 뛰어들게 되셨고, 농민운동은 사회주의 운동으로까지 발전이 되었지요. 해방 후 남로당에 가담한 부친은 군 총책뿐 아니라 서해안 일대 여러 군의 비밀조직 혹은 지하조직을 관리하다가 그만 6.25 나던 해에 온 집안이 풍비박산이 나고 말았죠.남자라고는 내 위에 있는 사람 모두 하루아침에 학살되어 버렸기 때문에, 저는 전형적인 빨갱이 아들이라는 멍에를 안은 채 열 살 때부터 대단히 외롭게 자랐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 열 살 때 6.25가 났고, 휴전 협정이 맺어질 때까지 한 3년 동안 하는 일이라곤 환송회 따위였습니다.그 당시에는 군대에 뽑혀 가면 죽는 줄 알았습니다. 총알받이가 되더라도 할 수 없이 한 달에 한 번씩 닥치는 대로 차출되어 갔는데, 훈련도 제대로 못 받고 실전에 배치되곤 했지요. 예를 들어 백마고지의 주인이 하루에 스무 번 바뀌었다고 한다면, 스무 번 바뀔 때마다 총알받이를 충당해야 했지요.젊은 청년들이 군대에 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