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

 1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1
 2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2
 3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3
 4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4
 5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5
 6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6
 7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검색론] 온라인 탐색전략에 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탐색전략모델

① 간략탐색

② 블록설정전략

②.1 탐색목적

②.2 블록설정전략의 장단점

③ 패싯수정전략

③.1 특벙개념패싯우선 전략

③.2 최소자료패싯우선

④ 주제적 제한방법

⑤ 인용문헌 확대 탐색

Ⅳ. 결론

※ 두가지 요약

① 탐색전략모델

② 패싯수정전략


본문내용
Ⅲ. 탐색전략모델

탐색전략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다. 탐색개념에 관련되는 탐색어를 선정하고 선정된 탐색어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탐색개념을 나타내는 탐색식으로 작성하는 과정을 탐색전략으로 이해하는 시각이 있다. 또 다른 관점에 의하면 탐색전략은 온라인으로 탐색할 개념들의 순서와 탐색어들의 조직, 탐색목적을 만족시킬 수있도록 정보검색시스템 특성을 탐색에 반영하는 탐색자에 의해 내려지는 일련의 결정들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탐색개념을 대변할 수 있는 적절한 탐색어를 선정하는 작업과 탐색어들을 논리적으로 조직하는 탐색문작성은 탐색전략수립의 초기작업으로서 이를 탐색전략이라고 정의하기 보다는 오히려 탐색기법으로 간주해야 할 것이다.
탐색기법이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탐색방법에 속한다면 탐색전략은 탐색질문이 추구하는 탐색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한 이른바 탐색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 즉 접근방법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온라인 탐색이라는 문제해결을 위한 보다 근본적인 문제해결 접근방식으로서의 탐색전략을 비판적으로 논의하면, 탐색전략모델에 관한 한 블록설정전략, 인용문헌확대탐색, 점진분할전략, 특정개념패싯우선전략, 최소자료패싯우선전략의 다섯 개의 범주를 지적할 수있다.
탐색전략가운데 가장많이 사용되는 다섯가지 탐색전략을 논의하보면, 간략탐색, 블록설정전략, 패싯수정전략, 점진분할 전략, 인용문헌확대탐색 이며 이것들을 각각 논의해보겠다.

① 간략탐색

간략탐색은 불리안논리자를 사용하여 탐색문을 작성하되 핵심 탐색어를 서너개정도 선정하여 하나의 탐색문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소장되어 있는 잘중에서 소량의 핵심자료를 찾고자 할 때 손쉽게 사
참고문헌
한국정보관리학회 = < http://www.kosim.or.kr/html/toc.html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