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다다이즘이 현대미술에 끼친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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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사] 다다이즘이 현대미술에 끼친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전적 의미

2. 다다이즘

3. 작가

4. 영향


본문내용
2. 다다이즘
"모든 것에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 모든 것에 반항하는 것, 즉 기성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에 충실하고자 했다. "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스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운동을 일컫는다. 미술을 포함해서 제1차 세계대전을 낳게 했던 전통적인 문명을 부정하고 기성의 모든 사회적·도덕적 속박에서 정신을 해방, 개인의 진정한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이 이 운동의 근본 정신이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부정하는" 전적으로 무정부적인 이운동의 이름을 지을 때, 프랑스어 사전을 펼치고 그들이 본 첫번째 단어를 선택하기로 하는데, 이 단어가 바로 다다였다.
루마니아의 시인 차라, 독일의 작가 후고 발, 리하르트 휠센베크, 스위스의 화가 장 아르프등이 선도자가 되었는데, 이 운동은 제1차 세계 대전 중 또는 전후에 세계로 급속히 확대되었다.
독일에서는 반전운동과 코뮤니즘에 결합된 베를린 다다가 1919년에 결성되었다.
퀼른에서는 아르프, 에른스트, 요하네스 바르겔트에 의해 전람회가 개최되었다. 하노버에서는 쿠르트 수비터스가 메르츠빌트를 창안했다. 그리하여 1920년대 초기에는 다다운동이 거의 전 유럽과 미국에까지 미쳐 1922년 파리에서 대규모의 국제전이 개최되었다. 그리고 24년 초현실주의가 발족되면서 해체되었다.

다다이스트의 대표 작가

다다의 가장 대표적인 작가인 뒤샹은 1913년 유화를 걷어 치우고 'read made' 작품인 「샘(fountain)」을 출품하게 되는데 전시가 거절되었다. 이「샘」이라는 작품에서 '오브제'를 발견된 오브제라고 명명하고 기존의 일상적 물건이 제목을 달아줌으로써 그 근본의미가 변하는 것을 목표로 했는데, 이 변기가 화랑에 놓임으로써 본래의 기능은 제거되고 화랑이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미적 대상이라는 새로운 사물이 된다는 것은 개념의 변화 자체가 현대 미술에서 하나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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