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

 1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1
 2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2
 3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3
 4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4
 5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5
 6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6
 7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7
 8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8
 9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9
 10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미술사] 추상 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추상표현주의

액션 페인팅

색면추상

후기 색면 추상

2. 유럽의 앵포르멜 미술

비정형의 구상회화 - 드뷔페, 코브라 그룹, 포트리에

서정적 추상회화

3. 전후의 기하학적 추상회화
본문내용
액션 페인팅

액션 페인팅은 캔버스 기능의 새로운 정의를 의미한다. 캔버스는 실재 혹은 허구의 대상을 재창조하거나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가 각자의 행동을 위해 제공되는 행동의 장이 되었다. 액션 페인팅은 신체를 통해 정신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폭발하듯 분출되는 감정과 본능적 직관을 신체행위를 통해 캔버스에 표현하는 것을 '액션 페인팅'이라고 명명한다. 1952년 미술평론가이자 시인이었던 로젠버그가 '아트 뉴스' 12월호에 화폭이 행동의 장(場) 그 자체였던 화가들의 작업을 규정하기 위해서 '액션 페인팅'이라는 용어를 제안하였고 그 이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화가는 무엇을 그리겠다는 의도를 갖고 화폭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물감이 우연적으로 만들어 내는 이미지를 위해 행동을 결정하고 화면과 관계를 맺는다. 화가는 무엇을 그리겠다는 의도를 갖고 화폭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물감이 우연적으로 만들어 내는 이미지를 위해 행동을 결정하고 화면과 관계를 맺는다. 초벌그림인 그로키를 미리 해놓고 캔버스 위에 옮겨 작업하는 전통적 방식은 작가의 감정, 정신 자체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임 정신속에 가지고 있는 것을 고착시키기 위해 캔버스를 필요로 할 뿐이다.
호프만은 추상회화에서 색채의 '밀고 당기는 작용'을 연구하여 미국의 아방가르드 미술 형성에 교육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다. 그는 독일 태생이며 1932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호프만은 색채들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는데 이것이 추상표현주의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어두운 색들은 후퇴하고 밝은 색들은 진출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사실을 이용해서 회화적 공간을 탐구하였다. 그의 색채 상호관계와 공간 탐구는 미국 화가들이 회화의 궁극적인 조형성을 추구하는 데 큰 자극이 되었다.
아쉴 고르키는 터키의 아르메이나인에 대한 대량학살을 피해 1920년 미국으로 망명했다.
초기 그는 세잔과 피카소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미로와 마송의 유기적 형태의 초현실주의 그리고 칸딘스키의 표현적 추상에 관심을 가지면서 독자적인 화풍을 정립하였다.
그는 초현실주의에서 영향을 받아 무의식과 잠재의식을 자극하는 회화를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