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

 1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1
 2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2
 3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3
 4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4
 5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5
 6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6
 7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7
 8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8
 9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9
 10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10
 11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11
 12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장발달론] 제임스 로더의 영성적 접근으로서의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A. 제임스 로더는 누구인가?
1. 생애
2. 사상적 배경
B.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차원의 이해
2. 실존의 차원 4가지 (현실 인식 4중성)
3. 5단계 변형의 논리
a. 갈등 b. 탐색 c. 통찰
d. 해방 e. 검증과 확인
4. 엠마오 사건
C. 제임스 로더와 제임스 파울러의 비교
Ⅲ. 결론
A. 로더의 변형 연구에 대한 평가
B. 기독교 교육적 함의
C. 느낀점
D. 토의문제
본문내용
B. 제임스 로더의 기독교교육 이론

1. 차원의 이해
제임스 로더는 하나님과 우리와의 전체 관계가 기본적으로 4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어서 각 측면은 서로 필연적으로 얽혀 있고 서로 지탱해 주는 동시에 피라미드의 사면처럼 분명히 구별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가 말하는 ‘차원’이라함은 성과 속, 하나님과 인간이 교차하고 중복되며 서로를 형상화 시켜주는 독특한 변화 공간으로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 바울의 다메섹 변화사건 (행 9:1~19절) ]
사울이 주의 제자들을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쫓는 사람을 만나면 무론 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 오려 함이라.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네가 일어나 성으로 들어가라. 행할 것을 네게 이를 자가 있느니라” 하시니 같이 가던 사람들은 소리만 듣고 아무도 보지 못하여 말을 못하고 섰더라. 사울이 땅에서 일어나 눈은 떴으나 아무 것도 보지 못하고 사람의 손에 끌려 다메섹으로 들어가서 사흘 동안을 보지 못하고 식음을 전폐하니라 그때에 다메섹에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가 있더니 주께서 환상 중에 불러 가라사대 “아나니아야!”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내가 여기있나이다” 하니 주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저가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자기에게 안수하여 다시 보게 하는 것을 보았느니라” 하시거늘 아나니아가 대답하되 “주여 이 사람에 대하여 내가 여러 사람에게 듣사온즉 그가 예루살렘에서 주의 성도들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여기서도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를 결박할 권세를 대제사장들에게 받았나이다” 하거늘 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과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니라” 하시니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즉시 사울의 눈에서 비늘 같은 것이 벗어져 다시 보게 된지라. 일어나 세례를 받고 음식을 먹으매 강건하여지니라.


2. 실존의 차원 4가지 (현실인식 4중성)
차원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예)
자아
=‘나’
- 단순한 정체성으로서가 아닌 사랑을 줄 수 있고 내어 놓을 수 있는 능력의 근원을 이루는 존재이다.
-‘나’는 우리 존재의 더 이상 감할 수 없는 차원이다.
- 우리가 생각하는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믿으며 창조하고 구성해 내는 존재이다.
1)‘당신이 박쥐가 된다면 어떠할까?’ 어느 누구도 박쥐를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다.

2)뇌가 명령하는 것이 나인가? 나라는 존재는 뇌 자체와는 ‘독립된 실체’안에 거하는 것이다.
세계
= 현실
- 자아가 결정한 행위의 결과물이다.
- 우리가 자아에 대해 외적인 것으로서, 혹은 객관적인 것으로서 형성시키려는 자아의 생활환경이다. 즉, 일상의 모든 물리적 대상물에 적용된다.
- 우리는 우리가 사는 세계를 만들고 세계는 다시 우리를 형성시킵니다. 즉, 자아와 세계는 언제나 상호순환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 자아와 세계 이 두 차원과 관련이 있는 현실에는 고정된 규범이라는 것이 없다. 이것은 현실의 연약함/ 유연성을 말해준다.
1)거꾸로 보이는 안경을 쓰고 살아갈 수 있을까?

2)성형수술을 하면 성격이 변할까?
공허
= 부재의 존재
- 자아와 세계에 스스로를 침투시킨다.
- 고독, 단조롭고 무의미한 언어의 반복, 허례 허식적 행위를 통해 우리는 공허와 무를 경험한다.
- 우리는 무를 부인하고 도피하려 하지만 성서는 무를 직시한다. 진실로 은혜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이해하려면 무의 존재는 필수적이다. 그리스도의 능력, 성령 안에서의 우리의 삶의 능력을 이해하려면 공허를 느껴야만 한다.
1)사랑하는 사람이 갑자기 죽는다면.. 우리가 제일 처음 느끼는 감정은 무엇일까?

2)바울이 다메섹 사건을 경험한 후에 아라비아 사막으로 간 이유는?
거룩
= 성령의 능력
- 이 차원의 온전한 능력은 공허의 힘에 대한 인식에 달려 있다. 공허가 자아와 세계에 침투해 들어오는 것처럼 이 네 번째 차원도 두 차원을 뚫고 들어온다.
- 거룩은 두렵고 황홀한 신비이다.
- 신앙이란 성령을 택하는 의미이며 네 번째 차원에 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 네 번째 차원에서는 자아, 세계, 공허의 차원의 변화가 일어난다.
1)다메섹 사건 이후
바울의 정체성 변화:
(갈 2:20절)
나 -> 그리스도
세계 -> 하나님 나라
공허(고난) ->은혜의 통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