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

 1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
 2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2
 3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3
 4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4
 5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5
 6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6
 7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7
 8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8
 9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9
 10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0
 11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1
 12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2
 13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3
 14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치료]목회자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
3.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
4. 스트레스의 이해
Ⅲ. 목회자의 스트레스
1. 사례 소개
2. 목회자 스트레스의 구조적 요인
Ⅳ. 스트레스에 대한 인지치료의 기법들
1. 인지적 이완
2. 스트레스 예방훈련
3. 주장성
4. A형 행동의 치료
5. 기독교 상담자들의 특수한 문제들
Ⅴ. 나가는 말
부록B 주장성
A형 행동(Type A) 진단표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목사는 목회자 이전에 사람이다. 목회자도 평신도와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스트레스와 직업과 가족, 그리고 성적인 스트레스를 겪는다. 한국의 목회자들이 스트레스를 받도록 만드는 요인은 가정과 교회 안 곳곳에 산재해 있다. 특별히 매일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현장에서 일하는 목회자들은 더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의 의미를 목회 활동과 연계하여 그에 대한 인지치료의 기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1. 스트레스의 정의
현대 스트레스 이론과 연구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한스 셀리에(Hans Selye)는 스트레스를 ‘어떤 요구에 대한 불명확한 신체반응’이라고 정의했다. 장현갑은 스트레스란 ‘지금 자기에게 부과된 요구수준과 이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 간에 어떤 불균형감을 지적할 때 일어나는 생리적, 심리적 반응’이라고 말한다. 장현갑.강성군 편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학지사, 1999), 135쪽.
셀리에를 비롯한 여러 학자들은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당면한 상황에 대한 재조정과 적응을 하도록 부담을 가중시킨다는 결론을 내렸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 몸은 그 이전의 신체적 균형 내지는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아가려고 노력하게 된다. 셀리에는 오래 지속되고 심각한 만성 스트레스는 적응 과정에서 겪는 에너지 소모로 인해 신체기관에 손상을 입히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Craeg Ellison, 김만풍 역, “스트레스와 안정”, (도서출판 두란노, 1997), 15쪽.


2.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
스트레스의 요인들은 뇌의 시상하부를 자극시켜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게 한다. 그 결과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소화기 계통의 움직임이 늦어지며, 뇌하수체가 자극을 받게 된다. 자율신경계는 아드레날린을 분비하여 몸 전체의 기관이 긴장 태세에 들어간다. 이러한 호르몬들은 심장과 혈관을 자극하여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운동근육에 혈액이 공급되며, 혈압이 오르고, 산소의 신진대사가 촉진되며, 숨이 가빠진다. 스트레스 자극을 받은 내분비선의 반응이 지속되면 신체의 기관들과 에너지를 소비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위의 책, 136쪽.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때에는 편두통, 만성피로, 알치증(이를 가는 증세), 신장병, 동맥경화, 심장질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신경성 식욕부진, 운동성 근육장애, 말더듬기, 근육경련, 불면증,
참고문헌
장현갑.강성군 편저,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학지사, 1999)
Craeg Ellison, 김만풍 역, “스트레스와 안정”, (도서출판 두란노, 1997)
김계현,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Mark R. Mcminn, 정동섭 역, “기독교상담과 인지요법”, (도서출판 두란노, 1995)
김예식, “생각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한국장로교출판사, 2002)

민병훈, "목회자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REBT적 접근방법 연구”, (장신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이용원, “목사와 스트레스”, (신학과 목회 6집, 1992)
김종철, “목회자들은 고달프다”, (신앙계 통권 287호, 1991년 2월)
정동섭, “목회의 스트레스 : 이렇게 대처하라”, (목회와 신학 통권 54호, 1993년12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