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

 1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1
 2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2
 3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3
 4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4
 5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5
 6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6
 7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7
 8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8
 9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9
 10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치료]불안에 대한 인지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인지적 관점에서 불안에 대한 이해
Ⅲ. 불안이 미치는 영향
Ⅳ. 불안장애의 유형
Ⅴ. 불안의 원인
Ⅵ. 불안장애에 대한 인지 치료
Ⅶ. 나가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기독교 목회 심리학자인 개리 콜린스 (Gary,R.Collins) 는 불안을 “이 시대의 공식적인 감정”, “이 시대에 가장 만연된 심리 현상” 이라고 주장했다. Gary, R. Collins, Christian Counseling, 피현희 • 이혜현 공역, 『크리스찬 카운셀링』 (서울 : 두란노 서원, 1984), P85.

불안은 19세기 말 유럽의 철학자인 키에르케고르와 정신분석가인 프로이드에 의해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들이 사용한 용어는 Angst인데 이를 공포(fear)와 구분하고 있다. 즉 외부에 두려움을 야기하는 대상이 있을 경우 공포란 용어를 사용했고, 그런 대상이 없이 경험하는 두려움을 불안(Angst)이라고 하였다. 이기추, "인지치료를 통한 기독교인의 불안치유", 장로회신학대학교(2001) 석사논문에서 재인용 p7.

하지만 현대 의학적 불안장애(anxiety disorder)에 대한 이해에서는 이 두 가지 의미를 다 포함한다. 불안장애는 불안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장애로 불안이 나타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불안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영향, 다양한 유형, 원인을 살펴보고, 나아가 불안장애의 인지적 치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인지적 관점에서 불안에 대한 이해
불안에 대한 이해는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생물의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신학적 관점 등 여러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인지적 관점에서 불안의 이해를 살펴보고자 한다.
인지적 관점에서 보는 불안은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에 의해서 발생한 부정적인 감정을 의미한다. 인지적 관점에서 불안은 비합리적인 사고에 의해서 형성된 부정적 정서이다. 불안을 비롯한 다른 부정적인 정서의 형성의 그 사람의 사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감정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실제 사건이 아니라 그 사건을 해석하는 그 사람 자신의 사고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울이나 불안 등의 부정적 감정들은 사건에 대한 그 사람의 사고가 비합리적인 사고 패턴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David D. Burns. Feeling Good. 박승룡 역,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번즈박사의 충고』 (서울: 문예출판사, 1998) p39.

사건과 자신이 느끼는 감정 사이에는 그 사건을 해석하는 사고과정이 있다. 어떠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