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

 1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1
 2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2
 3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3
 4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4
 5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5
 6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6
 7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7
 8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8
 9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9
 10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10
 11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11
 12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12
 13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치료]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장애 극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인지적 관점에서 불안에 대한 이해
Ⅲ. 불안이 미치는 영향
Ⅳ. 불안장애의 유형
Ⅴ. 불안의 원인
Ⅵ. 불안장애에 대한 인지 치료
Ⅶ. 나가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기독교 목회 심리학자인 개리 콜린스 (Gary,R.Collins) 는 불안을 “이 시대의 공식적인 감정”, “이 시대에 가장 만연된 심리 현상” 이라고 주장했다. Gary, R. Collins, Christian Counseling, 피현희 • 이혜현 공역, 『크리스찬 카운셀링』 (서울 : 두란노 서원, 1984), P85.

불안은 19세기 말 유럽의 철학자인 키에르케고르와 정신분석가인 프로이드에 의해서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들이 사용한 용어는 Angst인데 이를 공포(fear)와 구분하고 있다. 즉 외부에 두려움을 야기하는 대상이 있을 경우 공포란 용어를 사용했고, 그런 대상이 없이 경험하는 두려움을 불안(Angst)이라고 하였다. 이기추, "인지치료를 통한 기독교인의 불안치유", 장로회신학대학교(2001) 석사논문에서 재인용 p7.

하지만 현대 의학적 불안장애(anxiety disorder)에 대한 이해에서는 이 두 가지 의미를 다 포함한다. 불안장애는 불안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장애로 불안이 나타나는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불안에 대한 인지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영향, 다양한 유형, 원인을 살펴보고, 나아가 불안장애의 인지적 치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불안에 대한 이해
불안에 대한 이해는 여러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생물의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신학적 관점, 인지적 관점 등이 여기에 속한다.

1. 생물의학적 관점
신경생물학의 접근 방법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활동에 내재해 있는 신경생물학적 과정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간이 사고하고 활동하는 데서 비롯되는 모든 심리학적 사건들은 인간의 뇌의 활동과 각 신체부의와 연결되어 있는 신경계통의 활동으로 설명될 수 있다. 최정훈 외4명, 『심리학-인간행동의 이해』(서울: 법문사, 1995) p17.

불안과 같은 정서반응은 말초신경계의 자율신경계와 관령이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좀 더 자세히 말함녀 자율신경계 가운데서 교감신경계가 불안반응과 관련된다. 불안은 오랜 인간의 역사를 통해서 임박한 위험에 대한 신호로 교감신경계의 흥분을 일으키는 것인데, 이는 유기체에게 위험이나 위협에 직면해서 싸울 것인니 아니면 도피할 것인지를 준비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C. S. Holl, Sigmund Freud. 안귀여루 역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서울: 범우사. 1998.
David A. Seamands. Healing For Damaged Emotions. 송헌복 역. 『상한감정의 치유』. 서울: 두란노, 1987.
David D. Burns. Feeling Good. 박승룡 역. 『우울한 현대인에게 주는 번즈박사의 충고』. 서울: 문예출판사, 1998.
Gary, R. Collins. Christian Counseling. 피현희 • 이혜현 공역. 『크리스찬 카운슬링』. 서울 : 두란노 서원. 1984.
Gerald Corey,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오성춘 역 『상담학 개론』.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7.
Mark R. Mcminn, Cognitive Therapy Techniques in Christian Counsling. 정동섭 역. 『기독교 상담과 인지요법』. 서울: 두란노. 1995.
Paul Tillich. The Courage to be. 헌영학 역. 『존재의 용기』. 서울: 전망사. 1984.

김예식. 『생각 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대학상담학회. 『상담의 이론과 실재』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993.
원호택 • 권석만 . 『이상심리학 총론』. 서울: 학지사. 2000.
원호택. 『이상심리학』. 서울: 법문사. 1997.

이기추. "인지치료를 통한 기독교인의 불안치유". 장로회신학대학교(2001) 석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