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

 1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1
 2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2
 3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3
 4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4
 5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 복지 임상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대상 : 36세 성인 남자
I. 인적사항
2. 성격적인 특성
3. 주 호소 내용
1)힘든 점
2)변화되고 싶은 점
3)문제행동
4. 동적가족화(KFD : Kinetic Family Drawing)에 의한 심리진단
A. 동적가족화 검사의 시행방법
 1) 검사개요
 2) 검사도구
 3) 검사지시
 4) 그림완성 후의 절차
B. 동적가족화의 해석
 1) 양식(styles)
 ① 일반적 양식
------ 
⑦ 하부의 선
2) 인물상의 행위 (actions)
3) 역동성 (dynamics)
 ① 인물묘사의 순위
---
⑦ 타인의 묘사

5. 종합 소견
6 중재 계획




본문내용
4. 동적가족화(KFD : Kinetic Family Drawing)에 의한 심리진단

A. 동적가족화 검사의 시행방법
동적가족화(KFD : Kinetic Family Drawing)는 가족화(DAF : Drawing A Family)에 움직임을 첨가한 투사화이다. Burns &Kaufman(1970)에 의해 발전된 동적가족 화는 개인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에 더욱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눈에 비친 가족들의 일상생활태도나 감정을 그림으로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존한다. 이러한 판단은 내담자의 과거의 경험이나 현재의 상태에 의존하고 있다. 결국 객관적,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인지라기보다 자신이 주체적,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주관적, 심리적 환경으로서의 가족인지가 적용되는 것이다. 즉 KFD는 내담자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자신의 입장에서 자신을 포함한 가족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1) 검사개요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 시간제한은 하지 않으나 30~40분 정도. 내담자가 자유로 운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친화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2) 검사도구
백지(210×297㎜, A4용지), 연필(HB나 4B정도), 지우개
 3) 검사지시
위와 같은 검사용구를 내담자의 책상 위에 두고, 다음과 같은 지시를 한다.
“당신을 포함해서 당신의 가족 모두에 대해서,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보세요. 만화나 막대기 같은 사람이 아니고 완전한 사람을 그려주십시오. 무엇이든지 어떠한 행위를 하고 있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당신 자신도 그리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4) 그림완성 후의 절차
그림을 완성한 후, 그림 속에서 인물상을 그린 순서, 각각의 인물상이 누구인가, 연령,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가족 중 생략된 사람이 있는가, 가족 외 첨가된 사람이 있는가를 확인하고 용지의 여백에 기입해 둔다. (상세하지 않은 그림을 다시 확인하고, 기록의 산만을 방지하고 정확한 자료를 얻기 위한 것이다. 또한 내담자의 그림에 대한 확인 질문이 애매한 가족인지에 통찰을 촉진하여 상담효과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다.)

하고 싶은 말
정리가 잘 된 자료이고요. 많은 도움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