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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조화 report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화조화 [花鳥畵] 의 사적적 의미
●화조화의 역사
●화조화의 유형과 작품
●화조화의 대표화가 및 그의 작품
본문내용
화조화의 역사를 보면 화훼화는 중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221_586)부터 그려지기 시작했다. 오대(五代)에는 수묵을 위주로 수수한 그림을 그린 서희(徐熙)와 채색을 위주로 화려한 그림을 그린 황전이 중국 화조화의 쌍벽을 이루었는데, 이들의 그림은 그 후의 화조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지금 중국의 화훼화가 풍성하고 화려하며 치밀하고 장식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는 것은, 서희풍보다는 황전풍이 그 동안 더욱 인기리에 그려졌기 때문이다. 중국의 꽃 그림은 지나칠 정도로 요란하여 호사스럽고 화려하다. 서희풍도 여러 화파로
이어지면서 발전했으나 황전풍에 미치지는 못했다.
송대(宋代)와 원대(元代)에 치밀하고 장식적인 화조화가 특히 많이 그려졌으며, 청대(淸代)에 이르러는 조지겸(趙之謙), 오창석(吳昌碩), 제백석(齊白石) 등에 의해 수묵화 양식의 새로운 화조화가 유행하게 되었다.
사임당의 초충도(草蟲圖)는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꽃과 벌레를 소재로 택했으며, 표현이 순진하고 소박하여 한국적 심성이 잘 드러나 있다.
참고문헌
다음블로거
위키백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