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

 1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1
 2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2
 3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3
 4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4
 5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5
 6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6
 7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7
 8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8
 9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9
 10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10
 11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11
 12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3월 위기설의 실체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지난해 8월부터 들이닥친 경제위기의 상황 및 그 원인



본론

-경제위기로 대두된 9월(2008) 위기설

-연쇄적으로 이어지는 국내 경제위기의 실태

-새로이 대두된 3월 위기설

-3월 위기설의 진실 및 결과



결론

-3월 위기설의 실체 그리고 앞으로의 경제전망
본문내용
2-2 부족한 외환보유고

외환보유고는 외국 국립 은행 등에 예치된 외국 통화 예금으로 정부의 자산이며 달러, 유로, 엔화 등이 준비 통화로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외환보유고의 목적은 중앙은행을 통해 자국의 통화를 매입하여 환율을 안정시키는데 사용하고 외환 투기 및 경제적 충격으로부터 환율이 급격히 변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화를 비축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외환보유고는 한국은행이 2008년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약 2430억 달러였고 이것은 IMF에서 권고하는 금액 수준에서 770억 달러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더욱이 9월 해외 채권이 모두 빠져나가게 되면 그만큼을 외환보유고에서 채워야 할 상황이었다. 게다가 당시 우리의 외환보유고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이 더 큰 우려를 낳았다.

2-3 전반적인 경제 위기설

9월 위기설의 또 하나의 원인은 미국의 양대 모기지 회사의 `침몰설`과 그로 인한 외환 보유고 고갈 및 시중 은행들의 연쇄 동반 부도설 등을 포함한 전반적 경제 위기설이었다. 리먼브러더스는 정상적인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인수합병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인수할 기업이 나타나지 않아 결국 파산하고 말았다. 리먼을 인수하려는 자본이 전 세계에 단 한 곳도 없었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위기의 독이 어디까지 퍼져있는지 가늠하기 어렵다는 것이며 그 파장이 얼마나 더 남아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증폭시키기 충분했다. 더불어 메릴린치와 BOA의 합병은 이를 확신 시켜주기까지 하는 듯 했다. 당시 신용경색의 위기에서 상대적으로 벗어나있던 미국 최대은행 BOA가 이를 기회로 메릴린치를 인수했다. 거대 투자은행인 메릴린치 역시 더 이상의 손실을 막기 위해 M&A라는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9월 위기설의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킨 것 이다.

이렇게 리먼브러더스의 파산신청과 메릴린치의 인수합병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더욱 9월 위기설을 믿게 되었다. 미국의 세계적인 투자은행 파산은 해당 은행에 투자했던 수 백 여개의 은행에 영향을 주었고 이로 인한 투자자들의 손실은 주식시장 불안정으로 이어졌다. 미국은 유동성이 부족한 기업들을 회생시키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다. 그러나 오히려 달러의 가치를 폭락시켰고 미국 내 경제침체를 가져와 소비심리를 위축시켰다. 이에 따라 세계최대 경제국가인 미국을 상대로 무역을 펼치던 각 나라의 기업들에게 영향력이 퍼졌고, 세계의 금융회사 및 일반 산업회사에게 악영향을 주는 계기가 된 것이다. 한국 역시 초대형 투자은행에 투자한 국내 증권회사 및 은행들이 그 피해를 한국으로 날라 가져왔고 미국의 소비심리 위축 및 경기 둔화에 따른 내수침체는 수출을 위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4 붕괴된 9월 위기설

하지만 현 시점에서 결과적으로 봤을 때 시간이 흐르고 9월이 지나면서 한참 불거졌던 9월 위기설은 급속히 수그러들었다. 시중에 제시되었던 위기설의 요인들에 가능성이 박약했기 때문 이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