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

 1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1
 2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2
 3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3
 4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4
 5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5
 6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6
 7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7
 8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8
 9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사회과 교육방법] 인물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회과의 목표와 인물학습

2.초등 사회과의 역사교육 내용

3. 초등 사회과에서 인물의 취급 내용

4. 초등 사회과에서의 인물학습의 의의

5. 초등 사회과에서 인물 학습의 방법

가. 인물 학습의 2가지 차원

나. 지도상의 유의점

다. 인물 선정 기준과 유의점

6.인물 학습의 형태

가. 탐구 학습

나. 과제 학습

다. 역할놀이(role play)

라. 사료 학습



본문내용
2.초등 사회과의 역사교육 내용

초등학교에서 역사교육 관련 내용의 편성을 보면 1학년에서 5학년까지의 내용은 주로, 역사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고금 상위의식', '변천 의식', '관계 의식', '인과의식'과 같은 기초적인 역사의식의 형성을 위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1학년의 '우리 집 행사 조사하기'와 2학년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알아보기'에서는 시간, 계절, 세월의 변화에 따라 사물이나 현상에 차이가 있음을 의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으며, 3학년의 '우리 고장 생활의 변화'에서는 생활도구, 교통·통신, 놀이와 행사의 변화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를 파악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4학년의 문화재를 중심으로 한 학습을 통해서는 문화재와 그 것이 만들어진 시대, 사회, 인물들과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또 5학년에서 다루고 있는 겨레의 생활 문화를 통해서는 생활도구의 발달 및 과학기술의 발전이 당시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인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반면에 6학년의 역사교육 관련 내용의 구성은 일정 주제사가 아니라 민족·국가사의 통사를 인물이나 사건 및 문화의 내용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이후 중·고등학교에서는 모두 통사 구성을 하고 있다.
이처럼 초등학교 역사교육 내용 구성의 특징은 1∼5학년까지는 생활도구, 문화재 및 생활 문화와 관련한 일종의 주제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통사적 역사학습에 필요한 기초적 역사의식의 형성을 도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6학년에서는 5학년까지의 역사학습의 축척을 바탕으로 민족·국가의 발전과정을 인물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비로소 통사학습을 시작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초등 사회과에서 인물의 취급 내용

우리나라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을 보면 역사교육 관련 내용 단원을 인물의 활동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는 경우가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교수요목기에는 인물 학습을 매우 부분적으로만 도입하고 있다가, 제1차 교육과정에서 인물 학습을 대폭 강화하였다. 그러나 2차에서 5차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는 인물 학습적인 접근이 점차 축소되었고, 다시 6차 교육과정에 와서는 인물 학습적 접근이 대폭 강화되어 나타났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보면 6학년의 역사교육에서 인물 학습적 접근의 비중에 격차가 심하게 나타난다. 그렇지만 6학년의 역사교육 관련 내용 단원의 구체적 내용에 들어가 보면 실제로 인물을 통한 접근이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현행 제7차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역사 관련 내용을 분석해 보면, 구체적인 '인물'을 취급하도록 되어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