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틀학교 조사 레포트

 1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1
 2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2
 3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3
 4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4
 5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5
 6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6
 7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7
 8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8
 9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9
 10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꿈틀학교 소개
2. 꿈틀학교 활동
3. 꿈틀학교 지원 자격
4. 꿈틀학교 인재상
5. 꿈틀학교 입학과정
6. 커리큘럼
6.1 교육과정
6.2 시간표
7. 교사소개
8. 꿈틀학교 탐방기
8.1 인터뷰
9. 꿈틀학교 질문하기
10. 꿈틀학교 관련기사
본문내용
6. 커리큘럼
가. 교육과정
꿈틀학교는 2년 4학기 과정으로 운영된다. 한 학기는 10~12개 과목이 개설되며 평가는 출석률에 따라 과목별로 인정한다. 대부분의 수업은 1,2학년 통합으로 운영된다.1~2학기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하게 되고, 80학점이 넘으면 개인 시간표를 짤 수 있게 되고, 인턴쉽을 할 자격을 얻게 된다. 2년 동안 160학점을 이수하고, 인턴쉽과 졸업프로젝트를 마쳐야 꿈틀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학 기
목 표
주 요 내 용
꿈틀1
내 안의 꿈틀거림 발견하기
나를 알기, 서로 가까워지기, 꿈틀학교에 익숙해지기
꿈틀2
꿈틀거리기, 움직이기
세상과 사람, 다양한 사회와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경험하기
꿈틀3
내 꿈의 틀 짜기
관심 분야를 찾아서 밀접하게 체험해보고
진로 계획 세우기
꿈틀4
내 꿈 틔워 나가기
본격적인 현장실습, 구체적인 계획에 따라 준비


구체적인 과목은 크게 기초교과, 감성교과, 진로교과, 자치교과로 나누어진다. 기초교과는 실제생활에 필요한 언어능력, 문제해결능력, 다양한 사회과학적 현상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말과글, 외국어, 탐구(사회, 과학, 수학) 등의 과목이 있다. 감성교과는 집단 상담과 연극, 미디어, 음악, 미술, 스포츠 등의 예술 활동을 통해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이루어진다.
진로교과는 1~2학기에는 직업탐색과 직업특강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고, 영상을 보거나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진다. 제한된 정보를 갖고 있는 아이들에게 좀 더 다양한 세계를 알려주고 호기심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적인 목적이다. 직업체험 수업시간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은 직종, 가보고 싶은 곳을 중심으로 다양한 현장을 찾아가게 된다. 하나의 일터 안에서 다양한 일들이 어떻게 한데 어우러져 운영되는지, 어떤 사람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일의 자격과 조건,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방법 등을 만나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3~4학기에는 인턴쉽을 하게 되는데, 원하는 분야의 현장에 가서 실습을 해보는 것이다. 막연한 관심을 사회 속에서 직접 몸으로 배우고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서, 실제 일을 위한 조건과 절차, 현실적인 정보를 얻게 되고, 책임감과 성실성, 대인관계기술의 중요함도 알게 되며, 현재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파악하고 스스로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매주 자치회의를 통해 학교에서 지켜야 할 것과 의논해야 할 것을 스스로 결정하며, 프로젝트 여행은 기획부터 평가까지 자체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체험학습 시간에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접해보도록 운영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