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

 1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1
 2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2
 3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3
 4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4
 5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5
 6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욤욤공주와 도둑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내러티브

2. 배경과 소품

3. 캐릭터

4. 주제적 모티브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작품 속에는 중세의 시대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공간구조로 시퀀스가 나눠져 있다.
이슬람 문화를 나타내고 있는 황금왕궁은 밝은 색상과 부드러운 선을 쓰고 있고 앞에서 언급 한 것처럼 화려한 패턴으로 그려지고 있다. 누가 봐도 평화롭고 발달한 문화를 가진 곳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욤욤공주와 도둑]의 공간 구조
외눈의 전투 진영
황금 왕국
영광의 손(사막)
서구 세력
이슬람
인도
파괴와 악의 이미지
평화와 문화의 이미지
지혜와 높은 정신세계


------------------------------------------------------------------------------------------------
2)에셔 [Escher, Maurits Cornelis, 1898.6.17~1972.3.27 네덜란드] : 1936년 에스파냐
의 그라나다
에 있는 알람브라궁전
을 방문한 뒤 아라베스크
양식으로 궁전의 벽과 마루를 장식한 타일의 모자이크
에 심취하여 예술적 관심을 바꾸었다. 이때부터 기하학적 원리에 따른 환상을 자세히 그린 특이한 작풍을 추구하기 시작하였으며, 물고기·새·동물 등을 반복적으로 대칭배열하여 전체 패턴을 구성하였다.
1944년 무렵부터 초현실주의적 색채를 띤 그의 작품은 3차원적 구성을 2차원적으로 표현해 사실과 상징, 시각적 환영, 시각과 개념의 관계 등을 다루어 실제경험으로는 모순된 것에 합리적 느낌을 나타냈다. 공간착시와 불가능한 장면의 사실적 묘사, 정다면체
를 소재로 한 작품을 만들었으며, 판화작품에서는 수학적 개념이 핵심적 역할을 하였다.
그는 주변에 있는 것을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고 자기의 상상에 기본을 두고 내적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평면의 규칙적인 분할을 바탕으로 한 무한한 공간, 공간 속의 원과 회전체
등이 작품의 중심을 이루었다.
주요 작품에 《반사되는 공을 든 손 Hand with Reflecting Globe》(1935), 《올라가기와 내려가기 Ascending and Descending》(1960), 《폭포 Waterfall》(1961) 등의 석판화
가 있다.





이 것과 대비되는 외눈의 진영은 서구세력의 침략과 정복을 나타내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어둡고 직선을 사용한 배경을 그린다. 하늘에는 먹구름인지, 기계들에서 뿜어져 나온 연기인지 모를 검은 구름들로 가득 차 있다. 예리한 형태와 직선으로 구성된 전쟁기계들의 표현은 전형적인 악의 이미지다.
마지막으로 두 공간과는 사뭇 대비되는, 여백으로 공간을 구성한 사막이다. 이 곳은 인도를 나타내며, 여백의 공간 구성은 높은 정신세계임을 나타내 주고 있다. 이는 영화 ‘매트릭스’에서 프로그램의 핵심부는 White의 벽면만으로 구성 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곳에서도 요술할멈이 살고 있는 ‘영광의 손’ 이라는 탑은 수많은 손들로 구성되어, 앞의 배경과 이미지적으로 이어 주고 있다.

3.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 중 캐릭터는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차지한다. 우리가 성공적인 만화에 대해 논의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의례 그 주요 등장인물이다.3)
참고문헌
로버트 랩슬리 . 마이클 웨스틀레이크,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서울 : 시각과 언어, 1995)
한국 만화 애니메이션 학회, 〈만화 애니메이션 연구〉(한울: 1999)
Randall P. Harrison, 〈만화와 커뮤니케이션〉하종원 옮김, (서울: 이론과 실천, 19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