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

 1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1
 2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2
 3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3
 4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4
 5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5
 6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6
 7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7
 8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8
 9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9
 10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10
 11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11
 12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12
 13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미술] 뉴장르 공공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1공공미술?
2.1960~80년대 공공미술
3.뉴 장르 공공미술
1)뉴 장르 공공미술이란?
2)작품
3)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1)현시대 공공미술의 출발
수잔 레이시는 “공공미술에 있어서 현시대contemporary의 형태는 1967년 국립예술진흥기금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NEA)의 ‘공공장소의 예술 프로그램 art-in-public place program'의 수립과 이후에 형성된 주와 도시들의 예술을 위한 퍼센트 프로그램 percent-for-art program에서 시작 한다”

공공미술 지원제도 :
*공공시설국(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이하 GSA)은 1963년 ‘연방건물의 미적 향상’을 위해 연방건물 건축비의 0.5%를 공공미술에 할당하는 제도를 마련하였고, 이 제도는 ‘건축 속의 미술(Art-in-Architecture)'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도 지속
(GSA와 각 정부 산하의 ‘퍼센트 법’이 정부기관의 영향력 아래 주로 공공건물의 건축 구조와 환경에 맞는 공공미술을 지원)
*국립 예술 진흥 기금(National Endowment for Arts,(NEA)은 1967년 ’공공 장소 속의 미술(Art in Public Place)'프로그램을 설립
(NEA는 비정치적 미술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단이 기금을 수여할 작품들을 선정하기 때문에 비교적 정치권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우며, 더욱이 NEA가 제시하는 후원지침들은 그 시대 공공미술의 지배적 흐름과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서 역할을 해왔다.)

1967년 NEA의 공공장소의 예술 프로그램에 의해 미시건주의 그랜드 래피드에 설치된 알렉산더 칼더 (Alexa-nder Calder)의 라 그랑데 비떼스 (La Grande Vitesse)는 NEA의 ‘공공장소 속의 미술’프로그램의 첫 번째 후원 작이다. 작품 예)1.
NEA의도 : 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 ‘우리 시대 최고의 미술을 벽이 없는 미술관인 도시 내부에 전시하여 대중들이 가까이 다가가게끔 하겠다.’는 NEA의 지침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