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이강백 희곡 파수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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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론] 이강백 희곡 파수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시대적 배경과 작품소개

3. 줄거리


4. 희곡분석

4.1 플롯
4.2 등장인물
4.3 사상
4.4 어법
4.5 소리
4.6 장관

본문내용
+구조
『파수꾼』의 구조는 순환구조이며 동시에 그 순환의 사슬을 끊을 수 있는 가능성도 내포하면서 열려 있다. 작가가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역동적 인물인 파수꾼 다는 앞으로의 변화를 함축하는 극 행동의 마무리를 하는 것이다.

ⅱ. 등장인물
파수꾼의 인물들은 개성을 지닌 존재라기보다는 사회적 특성이 강조된 유형들이다. 그리고 인물의 사회적 관계인 넓이가 강조된 평면적인 인물이 대부분이다. 파수꾼 다를 제외하고는 전 작품을 통해서 변화도 없다. 파수꾼 다는 사회적 위치도 분명할 뿐 아니라 극의 진행에 따라 역동적 변화를 하는 인물이며 동시에 그의 내면세계도 극 행동에 뚜렷이 반영된다. 파수꾼 다는 관객을 집중시키는 인물이다.

공간적 위치
동선의 움직임
신체부위
나이
소도구
파수꾼 가
망루 꼭대기
고정

80이상

파수꾼 나
망루 아래
횡적 동선(황야)
귀, 팔
늙음
양철북
파수꾼 다
망루 아래, 꼭대기
종적 동선

소년



① 파수꾼 가
․ 권력의 표상으로 등장하는 촌장과 가장 긴밀한 관계에 있는 인물.
․ 극중 촌장과 가에게 정보가 집중되어 있고 다른 사람들은 그 정보로부터 차단되어 있음.
․ 망루 꼭대기에 고정되어 있음.
․ 그는 “ 이리떼다, 이리떼! 이리떼가 몰려온다!” 하는 외치는 것과 “북소리 중지! 이리떼는 물러갔다”고 명령만 함.
․ 그의 행동에는 전혀 변화가 없음. 권력의 기제로서 기능을 수행함.

② 파수꾼 나
․ 파수꾼 가가 전파하는 이데올로기를 잘 알아듣고 그를 증폭시키는 인물.
․ 한번도 회의하지 않고 평생을 그 이데올로기를 내면화 시켜 자신의 신념이라 생각하고 실천함.
․ 이데올로기를 다음 세대에게 가르친다.
“ 넌 아예 섣불리 저 망루 위는 쳐다보지도 마라. 얘야 , 저 높은 곳보다 이 아래는 할 일이 많단다. 양철북도 쳐야 하구, 여기저기 놓아둔 이리 덫들도 살펴야 하구 … ”
․ 이데올로기 기구 밖에서는 한번도 바라보지 않고 자신의 위치를 지키기 때문에 권력의 작동 원리를 직시할 수 없는 인간임.
․ 보지 못하고 보여지기만 하는 인물.
․ 개인적 차원에서 연민을 자아내게 하는 대상
→ 파수꾼 다에 기울이는 사랑이 지극한 부분, 마을 사람들을 위해 외로운 황야에서 평생을 바쳐 희생한다는 점을 등을 통해 알 수 있음.
․ 사회적 차원에서 비판을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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