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대주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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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상대주의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상대주의란
2. 가치 상대주의와 문화 상대주의
3. 문화상대주의의 예
4. 문화상대주의의 문제점
5. 문화의 상대성과 문화 상대주의
6. 문화 상대주의의 찬반론
7.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나의 의견 (반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민족(자문화) 중심주의란 오직 자신의 시각과 기준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것으로서, 자신들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한다. 모든 인간 집단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개 자민족 중심주의적인데, 이러한 자민족 중심주의는 군사력과 경제력에서 우위에 있었던 19세기의 유럽에서 절정에 달하였다. 19세기 유럽의 일반인들은 물론 가장 저명한 사회 사상가들조차도 상당수는 노골적인 자민족 중심주의자였다. 이들은 서구 문명이란,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인류가 도달한 최고의 상태'라고 생각하였으며, '미개인의 사고'는 서구의 어린이들이나 정신 지체자의 사고 과정과 유사한 것이라고 간주하였다. 인류학의 문화 상대주의는, 모든 문화가 그 문화의 규칙에 따라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는 견지에서 연구해야 한다는 관점이다. 만일 어떤 문화가 정말 '불충분'하다면 그 문화는 구성원들의 생존을 불가능하게 할 것이며 결국 소멸해 버릴 것이다. 예를 들어 에스키모의 문화는 그 구성원이 뉴욕에서 살 수 있도록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뉴욕 시민의 문화 역시 북극 지방에서의 생존을 위해서는 불충분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환, 문화상대론의 한계와 개고기 식용의 문화비평, 강원인문논총. 10집, 2002.
노양진, 다원주의적 문화 해석, 철학연구, 2007.
한경구, 문명의 충돌과 문화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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