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

 1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1
 2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2
 3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3
 4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4
 5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5
 6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6
 7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7
 8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8
 9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9
 10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10
 11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1. 상품내용
2. 수익구조
3. 상품에 내재된 리스크
4. 세금관련 내용
5. 기타 해당 상품과 관련된 사항
(다른 상품 또는 펀드와 수익률 비교 등)

6. 기업에서의 활용사례

본문내용
환위험 관리기법엔 스왑(SWAP), 헤지(Hedge), 넷팅(Netting), 매칭(Machong), 선물환, 옵션(Option), 리딩(Reading), 그리고 레깅(Lagging)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여기서는 환위험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통화 스왑과 환 헤지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겠다.


1. 스왑(SWAP)

스왑(SWAP)이란 미리 약정한 대로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두 기업간의 계약이다. 선도계약은 스왑의 간단한 예로 생각해볼 수 있다(선도계약을 연장하면 스왑의 개념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통화스왑이란 금리스왑과 더불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스왑으로 통상적으로 금리스왑은 원금을 교환하지 않지만 통화스왑은 스왑기간의 기초와 기말에 원금이 교환된다(스왑 개시일과 만기일). 한 나라 통화기준의 차입원금 및 이자액과 다른 나라 통화기준의 차입원금의 차입원금 및 발생이자를 교환하는 스왑이 통화스왑의 가장 단순한 형태다. John C. Hull 지음, 김철중 옮김(2004),『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출판



2. 환 헤지(Hedge)

헤지의 기본적인 개념은 시장의 위험(이자율, 환율, 가격변동)을 다른 위험으로 전환시키는데 그 시작이 있다. 하지만 헤지라는 것 자체가 완벽한 대체물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basis risk가 발생하고 basis risk에 의한 실패사례, 또는 운영미숙에 의한 실패사례, 또는 최초 설정한 시장 모형 또는 상품 모형의 문제로 인한 실패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환헤지는 투자 대상국의 통화 가치가 하락하면 생기는 환차손을 막기 위해 환매 시 환율을 현재 시점의 환율로 미리 고정해 두는 것을 의미한다. 대개는 투자자들이 역외 펀드에 가입할 때 판매회사에 환헤지를 신청하고 비용을 추가로 내게 되는데, 반면에 환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 등으로 환헤지를 하지 않는 것을 '환노출'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