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

 1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1
 2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2
 3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3
 4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4
 5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5
 6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6
 7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7
 8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8
 9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9
 10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10
 11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11
 12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12
 13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애그리비지니스 농업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애그리비지니스의 개념

2. 한국의 농업 현실

3. 애그리비지니스의 사례

4. 애그리비지니스의 암점

5. 결론
본문내용
일본의 경우
일본의 경우 쌀을 초밥용 쌀, 과자용 쌀, 고급 밥쌀, 저급 밥쌀 등으로 제품을 진화시켜 왔다. 그러나 우리는 밥 용도로만 고정되어 있어 쌀 생산에 대한 인식이 제한적인 편이다.
일본의 경우는 각 원산지 품질별로 일주일에 한 번씩 경매를 하지만, 우리 쌀은 가을에 정부 수매 할 때 한 번 경매를 한다. 경매를 하는 것은 품질, 중량별 품질 규격이 다양화하고 규격화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 쌀은 품질을 몇 십 년 째 분화하지 않고 있다.
일본은 꽃가루가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현이나 자연 지형을 경계로 단일 품종을 심고 있다. 게다가 수시로 검사원들이 품종 유전자 순도 조사를 하여 80% 이상이 되지 않으면 잡종 처리를 하는 등 엄격한 검열 시스템을 통해 품종, 재배방법의 브랜드화를 구축했다.

우리 쌀이 오로지 밥을 고집한 것과 다르게 밀가루는 변화무쌍하게 피자, 햄버거, 스파게티 등으로 영역 넓혀왔다. 이는 소비문화를 따라잡는 밀가루 수출국들의 철저한 애그리비지니스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 이재욱, , 후암, 2007
cafe.naver.com/cbnuagecon

3. 애그리비지니스의 사례

(주) 하림
대표자 및 설립년월 - 김홍국, 이문용(공동대표), 1990년상품 - 육계 신선육, 육가공품, 사료위치 - 전북 익산시 망성면 어량리규모 - 사육농가 700농가, 관리직 486명, 생산직 1,391명현황 - 8,190억 (‘04년)▸ 하림은 1차 농산물을 고부가치 식품산업으로 체계화시킨 선도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병아리 사육부터 시작해서 가공,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삼장 통합을 경영방침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림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닭고기 관련 200여 가지 신선육 제품과 180여 가지의 육가공제품을 개발 출시하여 시장을 확대했다. 또한, 닭고기 생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닭 쓸개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 개발 연구를 주관하고 있으며 노화방지 및 암예방 식품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하희라를 내세운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인지도를 얻었으며 소비자가 믿고 찾도록 경영 정보시스템인 HATIS(Halim Total Information System)를 운영함으로써 모든 고객의 불편사항을 처리하여 고객만족 시스템 구축 및 하림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 신뢰도 높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