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디스플레이] 3D 디스플레이(Display)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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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디스플레이] 3D 디스플레이(Display)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3D Display
가. 3D Display 개요
1) 3D Display 기술
2) 3D Display technology load map
3) 3D Display 기술(기술의 종류 및 이론)
(1) 안경방식
(가) 편광 필터 방식
(나) 시분할 방식
(다) HMD 방식
(라) 색차방식
(2) 무안경방식
(가) 홀로그램 방식
(나)) PARALLAX BARRIER 방식
① 2시점 Parallax Barrier 방식
② 다시점 Parallax Barrier 방식
(다) LENTICULAR 방식
(라) Vikuiti 3-D
나. 편광필터 방식의 장단점
다. Vikuiti 3-D 방식의 장단점
라. 관련특허기술
1) 편광필터 기술 단점보완
(가) 안경식 3차원 영상표시장치 (모이레현상 감소 및 고휘도 유지)
(나) 편광안경식 입체영상 액정표시장치 (내구성 및 고휘도 유지)
(다) 입체영상디스플레이 (플러커현상 및 크로스토크현상 해결)
2) Vikuiti-3D 단점 보완 및 생산방법
(가) STEREOSCOPIC 3D LIQUID CRYSTAL DISPLAY APPARATUS WITH STRUCTURED LIGHT GUIDE SURFACE(광섬유를 이용한 3D 미세복제기술 공정)
(나) METHOD OF DESIGNING A MATCHED LIGHT GUIDE FOR A STEREOSCOPIC 3D LIQUID CRYSTAL DISPLAY(효율적인 광섬유의 크기 및 앵글 조절방법)
(다) STEREOSCOPIC 3D LIQUID CRYSTAL DISPLAY APPARATUS WITH SCANNING BACKLIGHT (LCD의 delay를 감안한 backlight scanning방법)
(라) STEREOSCOPIC 3D LIQUID CRYSTAL DISPLAY APPARATUS WITH BLACK DATA INSERTION(크로스토크 감소방안)
3. 결 론
가. 산업기술 향후 동향
1)국외 산업기술동향
2)국내 산업기술동향
나. 맺음말
본문내용
1. 서 론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인간과 기계를 연결시켜주는 장치”인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를 연구해 오면서 사람들은 어떻게 더욱 선명하고 빠르게, 잔상이 남지 않는 영상매체를 보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크고 넓은 화면으로 영상매체를 볼 수 있을까. 라는 연구를 계속해 왔다. 그로 인하여 최근에는 50인치 LED TV, 꿈의 디스플레이 기술이라고 불려지는 AM OLED의 15인치 TV의 출시 등이 이루어져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선명하고 깨끗한 화질의 영상이 넓은 화면을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디스플레이 기술은 2D(2Dimension) 기술로써 화질이 아무리 깨끗하고 선명하더라도 실재와 같은 현실감과 박진감은 아무래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개발, 연구 중인 디스플레이 기술이 3D Display Tech. 즉, 3 Dimension Display 기술이다. 3D 디스플레이 기술은 “유저에게 3차원 화상을 제시하는 디스플레이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주변 세계로부터 받아들이는 정보의 80% 이상이 눈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3D 디스플레이 기술로써 궁극적이고 진정한 실감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금년 10월 13~16일 일산 킨텍스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중국 4개국이 모든 행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최초의 3D EXPO 인 ‘World 3D EXPO’가 개최되었다. 4개국의 대표적인 연구센터와 기업들이 참여함에 따라 이제 3D 디스플레이 기술은 전 세계 모든 국가의 관심사로 발돋움 하였다.

본 보고서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먼저 전반적인 3D 디스플레이 기술과 개요를 살펴보고, 이는 전반적인 3D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이렇게 전반적인 기술의 이해를 마친 후 대표적인 3D 디스플레이 기술인 편광필터 기술과 3M에서 새로 개발한 기술인 Vikuiti 기술 이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가장 보편화되어 있고 발전이 진행된 기술이 편광필터 기술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는 Vikuiti를 소개하고자 한다. 편광필터 기술과 Vikuiti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특허조사를 통해 어떠한 기술적 발전이 이루어 졌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렇게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3D 디스플레이 방식의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기술 동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향후 발전가능성이 무한한 3D 디스플레이 기술의 가능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1 ] 김은수, 이승현 “3차원 영상의 기초” 기다리&오옴사,1998.
[ 2 ] S. Kaplan, Theory of parallax barriers Journal of theSMPTE, vo1 59, July 1952.
[ 3 ] D.J.Sandin, et al.: Computer-generated barrier-stripeautostereography,
Proc.SPIE, p.1083, 1989.
[ 4 ] H. Isono, M. Yasuda and H. Sasazawa, "Autostereoscopic3D LCD Display using
LCD-generated Parallax Barrier",12th Int. Display Research Conf., Japan,
Display'92, pp.303-306, 1992.
[ 5 ] NHK 技硏公開展示資料, pp.25-26, 1994.
[ 6 ] Philips 3D Solutions, 3D Interface Specifications WhitePaper, Dec. 2006.
[ 7 ] 이승현, 위성민, “가변형 패럴랙스배리어를 이용한 무안경 디스플레이 시스템”, 한국광학회지,
vol.19, no.2,pp.95-102, 2008.
[ 8 ] 정보디스플레이 입문 (박병주) 들샘
[ 9 ] 한국디스플레이연구조합, 미디어 프론트, ‘영상학 개론’ 삼보출판사, ‘응용광학’ 두양사
[ 10 ] http://blog.daum.net/dongyoungmedia/5475661
[ 11 ] 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contentId=124740&searchCategory=1&searchCompany=-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