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

 1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
 2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2
 3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3
 4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4
 5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5
 6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6
 7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7
 8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8
 9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9
 10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0
 11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1
 12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2
 13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3
 14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4
 15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랑스의 고등교육과 그랑제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프랑스 교육정책의 근본 취지와 방향

Ⅱ. 고등학교 교육

1. 일반고등학교

2. 직업고등학교

3. 기술고등학교

4. 바깔로레아(대학입학자격시험)

Ⅲ. 고등교육

1. 일반대학

2. 그랑제꼴 : 전문적인 엘리트 교육

3. 그랑제꼴 예비반(CPGE, les classes préparatoires aux grandes écoles)

4. 그랑제꼴의 구체적인 예

5. 전문대학(écoles spécialisées)

6. 기술전문대학(IUT) 및 고등기술전문과정(STS)

Ⅳ. 맺음말


본문내용
근본 원칙들

1. 의무교육 : 1959년 이후 6세부터 16세까지의 교육은 의무적이다.
2. 교육의 자유 : 공립학교와 사립학교의 공존이 합법적으로 인정되고, 사립학교는 국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비종교성 : 공공교육은 종교, 철학, 정치 등의 이념에 대해 중립적이어야 하고, 모든 종교교육은 부모의 요구에 의해 정규교과 시간 이외에 행해져야 한다.
4. 무상교육 : 고등교육을 제외하고 공립학교에서 실시되는 교육은 모두 무상교육이다.
5. 학위수여의 국가독점 : 공공시험의 구성과 대학의 학위수여는 중앙정부가 일괄 시행한다.
6. 지역자치단체의 참여 : 공립학교의 운영에 있어서 지역자체단체의 참여는 교육부에 의해 거의 전적으로 보장되어 있다.

Ⅱ. 고등학교 교육

리쎄(lycée)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것은, 세분화되고 심화된 대학에서의 고등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하는 동시에 여러 학문분야를 고루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균형잡힌 인격을 양성하는 전인교육이다. 그러므로 프랑스의 고등학교는 인문교양이라는 균형잡힌 일반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개개인의 기호와 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을 마련하며, 또한 졸업 후 취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일부 학생들을 위해 기술실습을 고려한 교과과정을 운영해야 하는 3중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이러한 복합적인 요구에 따라 프랑스의 고등학교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개의 개열로 나뉘며, 각 계열에 따라 학생들은 졸업 후 각기 다른 진로를 택하게 되어 있다.
1. 일반교육(enseignement général) : 일반 바깔로레아(baccalauréat général)를 준비시킨다. 인문, 사회 및 이공계 상급학교 진학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고등학교 교육이다.
2. 기술교육(enseignement technique) : 기술 바깔로레아(baccalauréat technique)를 준비시키는 이 계열은 직업고등학교와는 달리 공과계열의 상급학교 진학을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3. 직업고등학교(lycée professionnel) : 직업교육 수료증(BEP, Brevet d’études professionnelles)의 획득을 목표로 하는 단기과정이다.
일반, 기술계열의 고등학교는 3년, 직업고등학교의 경우는 2년에서 4년에 걸쳐 교육과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