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사회] 중동 소수민족의 민족주의 운동 -쿠르드족 문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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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동 사회] 중동 소수민족의 민족주의 운동 -쿠르드족 문제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슬람 소수민족 민족주의 운동에 대한 개관

Ⅱ.최근 부각되고 있는 쿠르드족 문제
1. 최근 부각되고 있는 쿠르드족
1) 쿠르드족의 기원
2) 쿠르드족의 민족 운동

Ⅲ.쿠르드족의 민족주의 운동과 PLO 문제
1.PLO
2.팔레스타인 문제에 묻혀버린 쿠르드족의 비애

Ⅳ. 쿠르드의 민족주의 운동
1.터키 쿠르드 민족주의
1) 터키 민족국가 설립과 對 쿠르드 정책
(1) 터키 국가 초기의 對 쿠르드 정책
(2) 20세기 초 쿠르드족의 3대 봉기
2) 터키 민주화 과정에서의 쿠르드 운동
3) 끝까지 저항 한다!’ PKK
(1) 쿠르드 세력의 급진주의화와 PKK 창당
(2) 터키 군사정권의 對 PKK 강경정책
4) 쿠르드 차별정책, 그리고 게릴라전
5) 걸프전 후 터키의 對 쿠르드 정책 및 국제관계
6) 오잘란의 체포와 변화 2. 이라크 쿠르드 민족주의
1) 쉐이크 마흐무드
2) 무스타파의 바르자니
3) 공화정 이라크
(1) 카셈 정권
(2) 아리프 정권
(3) 바크르 정권
3. 이란 쿠르드 민족주의
1)심코(Simko)의 봉기와 레자 샤의 對 쿠르드 정책
(1) 심코(Simko)의 봉기
(2) 레자 샤의 對 쿠르드 정책
2) 쿠르드 국가설립 운동과 팔레비의 강압정책
(1) 쿠르드 국가설립 운동과 소련의 정책
(2) 팔레비 독재정치
3) 이란 이슬람 공화국
(1) 이슬람 혁명과 호메이니의 對 쿠르드 정책
(2) 쿠르드 민족주의 운동과 정치적 내분
4.페르시아 카자르 국가 쿠르드 민족주의
1)부족정치
2) 카자르 왕정 국가의 취약성
3) 입헌혁명
4) 케르만샤의 쿠르드족
5) 아제르바이잔 지방의 쿠르드족
6) 쿠르드족을 둘러싼 열강의 각축전

Ⅴ. 쿠르드족 현황 및 문제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쿠르드족의 기원

쿠르드족은 중동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의 하나이다. 그들의 역사는 기원전 3,000년, 원시 인도 ․ 유럽어를 쓰던 반 유목민족이 남러시아 지방에서 아나톨리아 지방으로 이동하면서 시작하였으며, 그들은 소아시아의 기존 국가들을 정복하여 히타이트 제국(Hittite Empire)을 건설하고 최초로 이란어를 사용하는 쿠르드족이 되었다. 기원전 1,200년경 히타이트 제국의 붕괴로 그들은 같은 쿠르드족이었던 카시트인(Kassite)이 살던 지역인 루리스탄(Luristan)으로 이동한 흔적이 있고, 거의 같은 시기에 다른 아리아 일족이 남부 러시아로부터 이란 고원지역으로 이동해서 카프카스 지방에 처음으로 정착한 후 점차 추리스탄 및 케르만샤 지방의 외곽지역 서쪽과 남쪽으로 퍼져나갔다. 이 부족은 메데스(Medes)족으로 알려져 있으며, 쿠르드족 선조들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며, 이러한 주장은 헤로도토스(Herodotos)를 비롯한 고대 그리스 사학자들에 의해서 설명되어 왔다. 이후 메데스 쿠르드족의 마지막 왕 아스티아게스(Astyages)에게 아들이 없어, 페르시아인 장군에게 그의 딸을 결혼시켜 외손자로 하여금 왕위를 물려받게 하였다. 그 외손자가 대 페르시아 제국의 키루스(Cyrus) 대왕이며, 결국 쿠르드족의 왕손은 단절되었다. 또 다른 기원은 현재 이라크 영토인 쿠르디스탄과 거의 일치하는 영토를 지배했던 구티(Guti)족이고, 이 일족은 바빌로니아를 정복했다. 이와 같이 쿠르드족은 쿠르드 가계가 히타이트, 카시트, 메데스, 구티의 4종족으로 구성된 것처럼 한 민족은 아니며, 이란 민족과도 결합하였다. 사실 쿠르드족은 국가가 없는 민족이기 때문에, 문헌적인 역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쿠르드족의 정확한 기원은 미스테리로 남아있다고 볼 수 있다.
쿠르드족의 역사가 좀 더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아랍 무슬림에게 정복되어 634~644까지 통치한 제2대 칼리프 우마르(Umar)에 의하여 이슬람으로 개종 하였을 때부터이다. 이 당시 이란 북서부에 위치한 자그로스 산맥지대의 거주자들에게 “쿠르드”라는 명칭이 붙어 점차 외부인들에 의해 사용되었으며, 9세기 쿠르디스탄이 완전히 이슬람 된 결과, 그들의 고요한 민족종교인 “조로아스터교”를 포기함으로 인해 민족의 강한 응집력 중의 하나를 잃게 되었고, 이것은 쿠르드 민족의 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중세기를 통하여 공물과 군대를 제공하는 형태로 자치를 허용 받았으며, 십자군과의 전쟁에서 “살라딘(Saladin)"이라는 전쟁 영웅도 배출한다. 하지만 16세기 전환기에서 ”사파비(Safavid) 페르시아 제국“과 오토만 제국이 지역 패권을 다투는 가운데 자신들의 완충지대로 간주하며 쿠르드족을 상호 이용하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홍순남
이라크의 쿠르드족 저항 운동, 중동연구 제 14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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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정치질서의 이해; 변화와지속성, 서울: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7
뉴욕에서 바그다드까지: 팍스 아메리카나와 이슬람 원리주의, 서울:인간과 자연사

장병옥
강대국의 대쿠르드 정책, 중동연구 제 13호
이란의 쿠르드족의 민족주의 운동, 중동연구 제 14호, 1995
지구촌의 뒤안/쿠르드족의 슬픈역사,「윈」11월호(통권 18호)
중동평화와 국제질서: 이란 걸프권의 안보와 미국의 역할, 중동연구 제 16권 제1호
현대이란정치, 서울: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쿠르드족 배반과 좌절의 역사 500년, 서울: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6

이회수
쿠르드 민족운동의 사적 고찰; 1920-30년대 태동기, 한국중동학회 논총
터키 쿠르드족의 분리주의 운동: 그 배경과 전망, 중동연구 제 14호 1995

박종평
쿠르드족에 관한 연구, 한국 이슬람 학회논총,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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