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

 1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1
 2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2
 3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3
 4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4
 5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5
 6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6
 7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7
 8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8
 9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9
 10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10
 11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경제학] 한반도 대운하 개발 vs 보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대운하 건설에 따른 긍정적 의견 : 환경적 측면

(1) 수량 증가 및 수질 향상

(2) 대기오염해소

(3) 생태계 복원

◎ 대운하 건설에 따른 부정적 의견 : 환경적 측면

(1) 운송수단 별 대기오염 배출량 비교

(2) 하천 수질 개선 여부

(3) 서식지 파괴

(4) 사고에 의한 수질오염 가능성

(5) 독일의 경우

◎ 대운하 건설에 따른 긍정적 의견 : 경제적 측면

◎ 대운하 건설에 따른 부정적 의견 : 경제적 측면

◎ 결론

◎ 출처

본문내용
◎ 대운하 건설에 따른 긍정적 의견 : 환경적 측면
(1) 수량 증가 및 수질 향상
한반도 대운하가 완공되면 맑은 물 공급을 실현하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할 것이다. 선진국형 취수방식인 강변여과수, 인공함양수 방식 등을 도입할 수 있게 되는 탓이다. 그동안 이 취수방식들을 도입하지 못한 것은 우리나라 하천의 수량이 일정치 못하고 수질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었지만, 대운하가 완공되면 이 문제가 해결된다. 그리고 준설과정에서 강바닥에 겹겹이 쌓인 오염물질을 걷어낼 뿐만 아니라, 일부의 걱정과는 달리 대부분의 유역을 콘크리트가 아닌 습지 등의 친환경생태계로 복원을 할 계획이므로 수질은 더욱 상승할 수 있다.
또한 수량도 증가한다. 한 예로, 운하를 건설하게 되면 낙동강의 경우 수량이 7억 톤에서 2.5배로 늘어난 17억 톤이 될 것이라 전망한다.


(2) 대기오염해소
우리나라 전체 대기오염물질의 35% 이상, 일산화탄소는 80% 이상을 자동차가 배출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이 화물운송트럭에 의한 것이므로 지구온난화문제에 대응하는 노력은 도로중심에서 환경친화적 물류체계로 개편하는 데에서 시작해야 한다.
1988년 국립환경연구원과 국토개발연구원이 예측한 ‘운하로 인해 감소되는 트럭대수와 대기오염 물질의 양’이라는 보고서를 보면 왜 운하여야 하는가를 여실히 알 수 있다.

건설교통부가 제시하는 수송수단 별 효율성 지표를 봐도 운하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3) 생태계 복원
운하건설을 하면서 수변은 가급적 자연상태로 유지하며 인공 습지, 인공 저류지 등을 조성하여 원래의 물길을 복원하는 한편, 기존습지 외에 30Km²의 추가 습지를 조성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생태계 복원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운하가 건설되면서 동식물의 서식지개선을 위한 기회가 부여되어, 야생 동물들은 개체증식을 위한 주축으로 운하를 이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승준 (2007),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경제성 분석,” 『대구경북 경제침제 극복과 경부운하』, 선진한국포럼 한반도 대운하 토론회 발표 자료집.
곽승준 (2007), ‘한반도대운하 건설의 경제성 분석,’ 『한반도대운하는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 물길이다』, 한반도대운하연구회
홍종호 (2008), 특별강연: “한반도 대운하 이해와 문제” ; 한반도 대운하, 과연 경제적으로 타당한가?, 한국 환경 생태학회 학술대회지, Vol.2008, No.1
홍종호 (2007b), “경부운하 경제적 타당성의 허구,” 한국육수학회 40주년 기념 심포지움 발표논문집.
박종규 (2008), 특별기고: "한반도 대운하" 물동량검토보고서, 해양한국 (월간해양한국), Vol.2008, No.5월
유시민의 생활과 경제 “사이버 강의실” 2강 강의교재 및 참고자료 중 곽승준과 홍종호 교수에 관한 기사
환경운동 연합 (http://www.kfem.or.kr/)
대운하를 반대하는 서울대 교수들의 모임 (http://anticanal.tistory.com/)
물길 살리기 국민운동 본부 (http://www.kwoonha.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