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

 1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
 2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2
 3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3
 4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4
 5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5
 6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6
 7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7
 8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8
 9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9
 10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0
 11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1
 12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2
 13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3
 14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4
 15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5
 16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팔레스타인 갈등의 현대적 재조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팔레스타인 갈등의 배경

1) 팔레스타인이란

2) 주인의 변화

3) 엇갈린 두 선언

4) 분할의 이유



2. 팔레스타인 갈등의 근황

표) 팔레스타인 갈등 연혁

1) 1차중동전쟁

2) 2차중동전쟁

3) 3차중동전쟁

4) 4차중동전쟁



3. 팔레스타인 갈등의 관점

1) 이스라엘의 관점

2) 이슬람의 관점



4. 팔레스타인 갈등의 의의

1) 성지를 품은 팔레스타인

2) 세계 경제의 흐름을 건 전쟁

3) 세계의 여론을 조장한다.



Ⅲ. 결 론



부 록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팔레스타인 갈등의 배경

1) 팔레스타인이란
이 지역에는 구석기시대 전기부터 인간이 살고 있었다. 북쪽의 카르멜산 카르멜산의 현재 위치
에서 출토된 네안데르탈형(型) 및 호모사피엔스형 화석인골(化石人骨)은 인류의 진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표본으로 특히 유명하다. 이 지역은 옛날에 가나안이라고 부른 곳으로 BC 12세기에 팔레스타인인(人)들의 지배를 받게 된 뒤부터 팔레스타인이라고 불렀다.
2) 주인의 변화
BC 11세기에 헤브라이인들이 이스라엘 왕국을 건설하여 솔로몬왕 시대에는 찬란한 영화를 누렸으나 솔로몬이 죽은 뒤 이스라엘과 유다로 분열되었다. 그 후 이스라엘은 아시리아에(BC 8세기), 유다 왕국은 신(新)바빌로니아에(BC 6세기) 멸망당하였다. 이 지역은 또한 BC 4세기에 알렉산드로스 대왕 군대의 통치를 받게 되었으며, BC 1세기에는 로마제국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636년 이슬람교를 바탕으로 뭉쳐진 아랍인들이 로마를 격파한 이후 팔레스타인은 오스만투르크령시대(1516~1917)를 포함, 이슬람교도들의 지배가 계속되었다. 다만 그 동안에도 12세기의 제1차 십자군(十字軍)이 예루살렘 왕국을 건설하여 이곳을 통치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으로 말미암아 팔레스타인에는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의 성지(聖地)가 함께 있는 복잡한 종교적 숙명(宿命)을 안고 있다.

3) 엇갈린 두 선언 (벨푸어선언과 맥마흔 선언)
팔레스타인 지역을 통치하고 있던 영국은 1차 세계대전 당시 팔레스타인 지역을 두고 이스라엘과 아랍인에게 각각 약속을 한다. 이것이 벨푸어선언과 맥마흔 선언이다.
두 선언을 자세히 살펴보면, 1917년 영국의 외무장관 아서 벨푸어는 영국이 팔레스타인에서 유대인들을 위한 민족국가를 인정한다는 '벨푸어선언'을 했다. 이것은 미국 내 유대인의 환심을 사 미국을 1차대전에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영국은 1차대전에서 독일편에 서있던 오스만제국 내의 아랍인들의 반란을 1914년 전쟁이 터지고 터키가 독일과 연합하여 전쟁에 참가하자 그동안 카이로에 머물러 있으면서 동맹국을 찾고 있던 영국 고등 판무관 헨리 맥마혼은 후세인에게 도움을 청하는 여러통의 편지를 보냈다. 그중 특히 1915년 10월 24일에 보낸 편지에 보면 거기에는 만약 아랍이 터키에 대항하여 군사조치를 감행하면 영국은 그 대가로 아랍이 연합국가를 건설하는 데 적극 협조하겠다는 약속이 되어 있다. 그러나 아랍연합국가에 포함될 영토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점이 많았다. 다만 확실한 것은 시리아의 거의 모든 지역이 아랍연합국가에 포함된다는 것이었다. 후세인은 이 영토의 일부인 팔레스타인도 당연히 여기에 포함된다고 생각했는데 팔레스타인에 대한 논쟁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지원하면서 아랍인에게도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독립국가 독립을 약속하였다. (맥마흔 선언 1915년)
시오니스트은 유럽에 거주하던 유대인들이 수많은 불행을 겪은 것은 그들이 단결하지 못하고 흩어져 있었기 때문임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시오니스트들은 아랍인들의 권리를 조금 침해하더라도 유대인들을 팔레스타인 땅에 조속히 모으려 했다 이것은 시오니스트들이 처음부터 꿈꿔 오고 추진해 온 정책이었다. 이에 대해 몇몇 아랍 지도자들은, 만약 영국이 이 물결을 멈출 수 없다면 자신들이 하겠노라고 소리를 높였다.
영국은 같은 땅을 두 집단에게 제공함으로써 아랍과의 약속을 어겼다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사실 영국은 유대인들에게 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이 수세기 동안 평화롭게 살았던 팔레스타인 땅의 일부를 제공한 것이지 팔레스타인 전지역를 내어준 것은 아니었다. 이것은 시오니스트들이 원하던 비이기도 했다. 팔레스타인의 아랍인들도 그들의 열망을 알고 있었다.
참고문헌
류태영, [이스라엘 국민정신과 교육] (서울:이스라엘 문화연구원, 1986)
제프리 리건, [세계의 화약고 중동 아람,이스라엘] (서울:크리스찬 월드, 1992)
정수일, 〔이슬람문명〕, (서울:창비, 2002)


참 고 자 료
http://www.pdsisrael.com/frame1.htm (세계 분쟁 사이트)
http://www.kida.re.kr (한국국방연구원 세계분쟁)
http://www.kibi.co.kr (한국이스라엘 성경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