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아들러

 1  [상담이론] 아들러-1
 2  [상담이론] 아들러-2
 3  [상담이론] 아들러-3
 4  [상담이론] 아들러-4
 5  [상담이론] 아들러-5
 6  [상담이론] 아들러-6
 7  [상담이론] 아들러-7
 8  [상담이론] 아들러-8
 9  [상담이론] 아들러-9
 10  [상담이론] 아들러-10
 11  [상담이론] 아들러-11
 12  [상담이론] 아들러-12
 13  [상담이론] 아들러-13
 14  [상담이론] 아들러-14
 15  [상담이론] 아들러-15
 16  [상담이론] 아들러-16
 17  [상담이론] 아들러-17
 18  [상담이론] 아들러-18
 19  [상담이론] 아들러-19
 20  [상담이론] 아들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이론] 아들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들러의 생애
1. 아동기
2. 청년기
3. 연구 활동
4. 인생의 향연

Ⅱ.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을 향한 노력
3. 생활양식& 성격유형
4. 사회적 관심
5. 성격의 발달 & 출생순위
6. 초기 기억

Ⅲ. 상담기법들
1. 초기기억
2. ‘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기 (‘as if’ method)
3. 역설적 기법(paradoxical method)
4. 직면기법
5. 내담자 스프에 침뱉기
6. 단추누르기
7. 즉시성
8. 격려기법 (encouragement method)
9. 꿈분석
10. 질문기법
11. 과제설정과 이행
12. 타인을 즐겁게 하기

Ⅳ. 공헌 및 평가
1. 공헌
2. 한계와 비판

Ⅴ. 성경적 관점에서의 열등감
1. 열등감에 대한 성경적 견해
2. 열등감에 대한 성경적 개념
3. 성경인물들의 열등감 극복
4. 결론
본문내용
Ⅱ.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열등감이란 개인이 그것에 대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그것을 해결할 수 없다는 자기의 확신을 언행으로 표현하게 되는 하나의 문제가 닥쳤을 경우에 나타난다. 인간이라면, 스스로 인간이고자 할 때 열등감이 시작된다는 것이 아들러의 통찰이다. 즉, 인간은 누구나 열등감을 지니고 있으며, 그 열등감은 온갖 인간적 노력의 바탕으로서 인간의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아들러는 어떤 사람이 왜 특정한 병에 걸리며 왜 신체의 특정한 영역이 영향 받는지에 관심을 가지면서 열등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처음에는 한 부분이 기본적으로 열등하거나 약하기 때문에 병에 걸린다고 보았다. 이를 기관 성 열등이라고 부르는데 헬렌켈러는 이를 훌륭히 극복한 사례이다. 그 후 아들러의 연구는 신체기관 혹은 신체적 결함에서 유래하는 열등 상태뿐만 아니라 심리적 혹은 사회적 열등 상태도 열등감의 범주에 포함시켰다.
열등감은 위험으로부터 몸을 사리고 위험을 만나는 상황을 피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광장 공포증과 그것을 극대화 시킨 행동인 자살 하는 사람들에게서 잘 나타난다.
자기가 타인에 대해서 우월한 것처럼 행동하는 모든 사람의 배후에는 숨겨야 한다는 특별한 노력을 요구하는 열등감이 존재해 있다. 그것은 마치 키가 너무 작아서 고민하는 사람이 자기를 커 보이게 하기 위해서 발 끝을 세우고 있는 것과 같다.
아들러는 동물원 구경한 세 아이의 열등감에 대하여 다양한 형태를 예시했다. 사자우리 앞에서 첫 번째 아이는 어머니에게 집에 가고 싶다고 보챘고 두 번째 아이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벌벌 떨면서도 조금도 무섭지 않다고 했으며 세 번째 아이는 사자를 노려보며 “침을 뱉어줄까?” 라고 말했다. 각자는 열등감을 자기의 생활 양식과 일치된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즉 우리는 모두 항상 좀 더 나아지고 싶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등감은 어느 정도는 우리들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2. 우월을 향한 노력
아들러는 우월을 향한 노력이 인간에게 공통된 기본적인 동기라고 보았다.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나오며 환경을 보다 잘 통제할 수 있도록 권력 혹은 힘을 성취하려는 것이다. 아들러는 우월을 향한 노력이 선천적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우월을 향한 선천적인 노력은 잠재적으로 존재하나 이 잠재력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가는 개인마다 다르다. 이것은 우월을 향한 목표가 개개인마다 고유한 것이며 각자가 인생에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인생의 의미라는 것은 최초 4,5년 사이에 만들어지며 아무도 자기의 우월 목표를 확실하게 알지는 못한다.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인 경향 혹은 부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긍정적인 경향은 사회적인 관심이나 타인의 행복을 지향하는 이타적 목표이며 부정적인 경향은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기 존중, 권력, 개인적인 허세 같은 이기적 목표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아이들을 정말로 존중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아서 교사가 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저급한 정도의 사회 감정밖에 갖고 있지 않다면, 자기보다 열등한 사람들 사이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고 싶다는 의미 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신경증 적인 사람들은 자주 그들의 우월목표를 확실하게 나타내는데 그들은 전세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싶어하며, 자신이 초자연적인 힘의 소유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