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

 1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
 2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2
 3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3
 4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4
 5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5
 6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6
 7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7
 8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8
 9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9
 10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0
 11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1
 12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2
 13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3
 14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4
 15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5
 16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엑스포 EXPO를 통해 보는 미래 공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와 현장실습과의 연계성
2. 이론적 고찰
2.1 엑스포
(1) 역사
(2) 함의
(3) 트랜드
2.2 2010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
(1) 건축외관
(2) 전시내용
(3) 한국의 도시해석
2.3 2010 상하이 엑스포 기타 건축물
2.4 가상 시나리오
3. 결론
4. 참고문헌
조사방법

본문내용
2. 이론적 고찰

2.1 엑스포

(1) 엑스포의 역사
엑스포는 1851년 영국 런던에서 “만국박람회”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개최되었다. 이는 1894년부터 개최된 올림픽이나 1930년부터 개최된 월드컵에 비교해 그 역사가 가장 오래된 세계인의 축제라고 할 수 있겠다. 엑스포는 약 160여 년의 세월 동안 세계인의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영국 런던의 수정궁은 당시 건축양식으로서는 매우 획기적인 구조물로 건축사의 새로운 세계의 도래를 선포했고 에펠탑 역시 엑스포를 기념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20c를 상징하는 구조물이 되었다.
엑스포의 분류체계는1928년에 국제 박람회를 관장하는 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BIE)이 생긴 이후에 생겼다고 볼 수 있다. 엑스포는 BIE가 공인하는 박람회와 공인하지 않은 박람회로 나눌 수 있다. 동시에 공인 엑스포는 등록(registered)엑스포와 인정(recognized)엑스포로 구분된다. 등록엑스포는 5년마다 열리며, 최소 6개월 정도 전시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규정이 존재한다. 이와 달리 인정 엑스포는 등록 엑스포가 열리는 시기 사이 사이에 열리며, 3개월 정도 전시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규정을 충족해야 한다. 각 엑스포의 예를 들자면, 등록엑스포는 Hannover, Aichi 엑스포 등을 들 수 있고 인정 엑스포는 Zaragoza, 여수 엑스포를 들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비공인 엑스포는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는데 인천세계도시축전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인천 세계 도시 축전은 공인 박람회를 목표로 하였으나, 여수 엑스포 유치 관련해 민감한 사항이 되어 결국 비공인 엑스포로 물러나게 되었다.
(2) 엑스포의 함의
통상 엑스포에는 200여 개의 국가 그리고 국제기관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국가관(pavilion)과 기업관 등이 존재한다. 엑스포를 위해 지어진 건축물 중 몇 개는 엑스포 이후에도 파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엑스포의 의의를 담으며 존속하기도 하는데, 그만큼 엑스포의 함의는 유의미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엑스포에서는 무엇을 볼 수 있는가? 그것은 크게 각 나라의 정체성, 그때 그때의 엑스포 전시주제에 대한 해석, 그리고 마지막으로 엑스포 행사 자체가 드러내는 미래 트렌드 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엑스포가 전 세계적인 축제인 만큼 각 국가는 자신의 국가를 홍보하고 국가 이미지를 격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엑스포에 참여하게 된다. 그만큼 엑스포의 다양한 국가관들은 자국의 정체성과 미래의 청사진을 드러내는 외형 디자인과 전시 내용을 담게 된다. 동시에 국제기관이나 기업들이 세운 관들은 국제경제 산업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으로, 최신의 과학 정보기술이 소개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루씨 불리반트, 제 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 픽셀하우스, 2007
UNEP Green Rport, August 2009
상해 엑스포 공식사이트, http://www.expo2010.cn/volen/volun/knowledge1.htm
월드엑스포 블로그, worldexpoblog.com/
설계 담당 매스스터디즈 공식 사이트 http://www.massstudies.com/#
http://www.designflux.co.kr/other_sub.html?code=124&board_value=contemporary
M Roche (2000) Mega-events and modernity: Olympics and expos in the growth of global culture
et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