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

 1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
 2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2
 3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3
 4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4
 5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5
 6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6
 7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7
 8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8
 9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9
 10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0
 11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1
 12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2
 13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3
 14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4
 15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5
 16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분석 -과정론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과정론에 입각한 사례분석

Ⅲ. 결론

◎ 부록1-느낀 점

본문내용
2. 사정
사정은 문제를 규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실행계획의 첫 단계로서 사정의 대상영역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정서 심리상태, 역할수행상의 문제, 클라이언트의 생활력, 자기방어기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대처방법, 가족(가족구조,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 등이 있다.

1) 심리적 사정
① 피학대 아동 10세 여아
- 아동은 KEDI-WISC검사 결과 지적능력이 경계선급으로 측정되었다. 아동은 전반적 지적능력이 평균 아동들의 지적능력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육 환경 및 문화적 요인,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식영역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계획능력이 현저히 낮다. 따라서 아동의 수준에 맞는 특수학급 교육이 필요하다.
- 아동의 인성적 특성에서는 안전성이 매우 높고 충동성과 사려성, 지배성이 매우 낮게 측정되었다. 따라서 아동은 단순하고 순종적이나 사회성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망설임이 많고 판단 결정에 있어 매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 아동은 음악, 문학에는 흥미가 없고 운동에는 흥미가 매우 높게 나왔다. 아동은 복잡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분야에는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② 학대자 38세 친부
- 부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알아보는 양친용 관계진단검사 결과 소극적 거부형과 익애형, 불일치형에서 위험한 수준을 나타냈고 맹종형과 모순형에서도 준 위험으로 측정되었다. 그 외 다른 부분에 있어서 보통 및 보통 이상의 정상적 양육태도를 보이고 있다.
- 부는 적극적 거부형과 엄격형, 간섭형 등에서 높은 점수(점수가 높을수록 정상적인 양육태도)를 보이고 있다. 그러니 이것은 부의 특성을 감안 할 때 검사에 대해 방어적인 태도를 보인게 아닌가 추정해 볼 수도 있었다.
- 인성검사 결과 부는 사회성이 매우 낮고 자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경증적 경향과 정신병적 경향이 높게 특정되었다 부는 사회성이 결여되고 폐쇠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부는 스트레스 상황에 매우 취약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 가정환경 및 생육사
부모는 공장을 다니면서 동거생활을 하다가 피 학대아동이 5살 되는 해에 정식으로 결혼식을 올리고 가정생활을 하였다. 부는 시골에서 많은 형제들 사이에 힘들게 어린시절을 보냈다. 먹지도 배우지도 못한 상태에서 서울에 상경하여 공장에 취직하였고 모는 가정불화 때문에 외조모와 같이 가출하여 어렵게 생활을 하던 중에 부를 만났는데 장모와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생활을 하다가 정식 결혼식을 올린 후에야 조금 왕래가 있었다.
3) 가족특성
① 친부
어렸을 때 가출하여 형제들과 많이 떨어진 상태에서 생활을 하면서 외롭게 자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