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

 1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1
 2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2
 3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3
 4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4
 5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5
 6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6
 7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7
 8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8
 9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방법] 교수설계와 ADDIE 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교수설계와 ADDIE 모형


2. 본론
*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수업 동영상 분석
* 실제 현장 이야기 - interview


3.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발하고 제작한다. 개발과정에는 먼저 교수자료의 초안(draft) 또는 시제품(prototype)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또는 pilot test)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 한 뒤에 마지막으로 최종 산출물 즉, 완제품을 제작하는 일이 포함된다.

* 실행과정 : 실행과정에서는 설계되고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curriculum)에 설치하며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관리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 평가과정 : 평가는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에 남은 교수설계/교수체제 개발의 마지막 요소이다. 평가과정에서는 교육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총괄평가가 이뤄진다. 평가의 다른 축인 형성평가 또는 pilot test는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서 이미 실시되었다.

ADDIE 모형은 “학습에 초점을 둔 수업(Iearning-focused instruction)을 생성해 내며 학습자에게 유익한 수업을 유도할 수 있다. 이것은 서예수업을 교수하면서 교수자가 의도하는 수업을 진행할 수 있고, 학습자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2. 본론

1)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수업 동영상 분석
(광주 서일 초등학교 최정훈 선생님 - 6학년 미술수업 “표현을 통한 감상활동 모형”)
자료설명 : 표현을 통한 감상 학습 모형은 작품 감상을 작품 발표라는 한정된 형식이 아닌 학생 중심의 적극적이고 심화된 감상활동으로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데 목적을 둔 모형이다.

(1) 설계서 (보고서 맨 뒤에 첨부)
- 미술 수업의 감상활동임에도 불구하고, 학습 목표를 단순히 ‘감상해본다.’에서 끝나지 않고, ‘느낌과 생각을 조형 언어로 표현 할 수 있다.’라고 표현하여 수업 목표를 명세화했다는 점이 좋게 느껴졌다. 그러나 도입 부분을 좀 더 흥미롭고 구체적으로 구성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단순히 “누가 만들었을 까요?”, “누구를 표현했을까요?” 와 같은 내용의 도입은 수업 전개 내용을 심화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 하였다.
설계서에 ‘공부할 문제’를 필요하지 않은 경우 제시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쓰여있다. 학습 목표는 앞으로 학생들이 어떠한 내용을 중점으로 학습해 나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나침반과